본문 바로가기

내과

헌혈의집에서 헌혈조건알고 사은품도 받아가세요~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매년 겨울에는 헌혈비수기로 '헌혈가뭄기'라고도 하는데요. 헌혈자의 주 대상인 고등학생, 대학생 등의 방학기간이 시작되고 날씨까지 추워지면서 겨울철에는 혈액수급에 많은 어렴움을 겪게된다고 합니다. 특히 2015년 올해의 경우 메르스때문에 미뤄졌던 수술들이 지금에서야 많이 진행되면서 혈액의 수요량이 더욱 증가했다고 합니다. 




                        출처 : 대한적십자사 (www.bloodinfo.net)





혈액은 굳이 말안해도 알만큼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조직으로 혈액의 성분 중 한가지 이상이 부족하면 건강과 생명을 위협받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이 부족한 사람에게 자신의 혈액을 기증하는 헌혈은 생명을 나누는 만큼의 고귀한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수단입니다.

■ 헌혈한 혈액은 장기관 보관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헌혈이 필요합니다.

■ 혈액은 인공적으로 만들 수 없으며 혈액의 대체물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 언제 어디서 우리가 수혈을 받아야 할 상황에 처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겨울철 혈액부족 사태는 인구고령화와 중증질환 환자 증가로 매년 혈액수요량이 증가추세인 반면 헐연지원자는 감소하고 있어 더욱 문제가 되는 만큼 헌혈의집에서의 헌혈에 대한 많은 관심과 협조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헌혈에 사용되는 바늘, 혈액백 등의 기구들은 모두 무균처리되어 있으며 한번 사용 후 바로 폐기처분하기 때문에 헌혈의집과 같은 곳에서의 모든 헌혈과정은 매우 안전하다고 합니다.




헌혈조건> 만 16세~ 69세/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 혈압 수축기 90~179, 이완기 100미만 / 체온 37.5도 이하 / 맥박 50~100 / 전혈헌혈 2개월 경과한 자 / 과거 1년 이내 전혈헌혈횟수 5회 / 감염병 혹은 질병 완치자 / 임신 분만 유산 후 6개월 경과 / 수혈 후 1년 경과 / 기타 질병 검사 정상


* 헌혈조건 전자문진하러가기 : www.bloodinfo.net/emi_bldqualify.do





헌혈 하기 전 충분한 혈액이 있는지 등 헌혈조건에 부합한지 판단하기 위적혈구 내 혈색수치를 측정하기 때문에 헌혈로 인해 빈혈에 걸리는 경우는 없습니다. 또한 헌혈자 보호를 위해 연간 헌혈가능 횟수 역시 전혈헌혈 5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헌혈자 100명 중 1~2명은 가벼운 현기증 등을 느낄 수 있으나 누워서 잠시 휴식을 취하면 금방 회복하게 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헌혈하기 전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음은 피하도록 합니다. 컨디션이 안좋거나 피곤한 경우에는 헌혈조건에 맞지 않으므로 헌혈은 미루고 2~3일 후 다시 하도록 합니다. 




전혈헌혈은 320~400mL, 혈장성분은 500mL, 혈소판성분은 400mL 이내로 뽑습니다. 헌혈의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나 일반적으로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혈소판, 백혈구, 혈장 등 중요 성분을 채혈하는 경우에는 2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 헌혈 중이나 헌혈 후에는 침대에 누워 호흡을 규칙적으로 하고 다리를 발목 근처에서 꼬고 다리 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해주면 저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 헌혈부위는 문지르지 말고 10분 이상 가볍게 눌러주세요. (헌혈장소를 떠나기 전 완전히 지혈되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 헌혈 직후에는 편안한 자세로 최소 15분 이상 휴식을 취해주세요.

□ 혈액량 보충을 위해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해주세요.

□ 헌혈 당일 음주 혹은 1시간 이내의 흡연은 피해주세요. 현기능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헌혈 당일에는 등산, 과격한 운동, 사우나, 찜질 등은 삼가해주세요. 멍이 들 수 있으며 수분 손실이 많아집니다.

□ 헌혈 후 오심, 구토,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닥에 주저앉아 무릎사이에 머리를 넣거나, 혹은 다리를 들어 올려주도록 합니다.










헌혈의집에서 헌혈을 하게 되면 헌혈사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헌혈사은품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외식상품권, 커피&쿠키 교환권, 햄버거세트교환권, 영화관람권, 헌혈기부권, 가죽파찌, 목걸이형 카드지갑, 보틀, 남성용화장품 등의 헌혈사은품이 있으며 혈소판혈장 헌혈자의 경우 영화교환권+팝콥, 휴대용미니배터리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