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

연말술자리 송년회 대비 숙취해소 및 간해독에 좋은음식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어느덧 2015년 마지막인 12월이 되었습니다. 매년 그렇지만 12월이 되면 각종 모임과 회식으로 술자리가 많아지는데요. 잦은 술자리는 숙취는 물론 간의 건강까지 나빠지게 합니다. 그렇다고 술자리에 매번 빠질수도 없으니 송년회 및 각종 술자리 모임 전 미리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과 간해독에 좋은음식 알아두면 편하겠죠? 








숙취란?

▶ 술을 마신 후 수면에서 깨면 느껴지는 불쾌감, 두통, 심신의 작업 능력 감퇴 현상 등 .. 

▶ 숙취 원인은 알코올이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어 체내에 축적되어 지속적으로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아세트알데히드의 혈관확장으로 인해 안명홍조 및 두통 등이 나타난다.



숙취해소법


▶ 콩나물국, 북어국, 조개국

간 기능 향상과 알코올과 알데히드 분해효소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 꿀물, 유자차, 녹차

알코올 섭취에 따른 수분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에 도움을 줍니다.





 알코올 분해는 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 기능 및 간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간 관리를 위한 간해독에 좋은 음식 알아볼까요?







간해독에 좋은 음식


◆ 자몽

비타민c와 글루타티온이 다량 함유된 자몽은 자연 정화과정을 증진시켜 줍니다. 글루타티온은 간 해독 효소의 생산을 돕는 단백질이며 자몽에 들어있는 펙틴 역시 콜레스테롤 수지를 낮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 사과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사과는 해독작용에 탁월합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해독작용을 하는 담즙의 생산을 자극하며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은 혈액 속 금속성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호두 및 견과류

견과류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은 암모니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호두에는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 지방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해독작용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간해독에 좋은음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항암작용, 해독기능을 하며 간에서 해독 표소를 증가시켜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술을 마신 후 체내 알코올 즉 술의 분해작용을 좀 더 빠르게 도와주는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 오이

오이는 이뇨작용과 해열, 부기를 가라 앉히는데 탁월하며 술 해독이 뛰어난 음식입니다. 또한 오이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술을 마시면서 배설된 칼륨을 보충해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술을 마신 다음날 오이를 갈아 즙으로 마시거나 그늘에 말려 차로 끓여먹으면 숙취는 물론 술독을 푸는데도 좋습니다.




◆ 배

기관지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배는 감기,천식, 배변,이뇨작용에 좋은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음주 후 배를 섭취하게 되면 간장활동을 촉진하여 체내 알코올 성분을 빨리 분해시켜 주고 음주 후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숙취해소에 좋은음식이기도 합니다. 배는 그대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기도 하며 생강, 꿀을 넣어 차로 끓여 먹기도 합니다.



◆ 칡

예로부터 숙취해소와 해열에 많이 사용되었던 칡은 동의보감과 여러 연구에서도 입증된 숙취해소에 좋은음식입니다. 칡에 함유된 카테킨간장의 과산화지질의 형성을 방지해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과음한 경우 칡차나 칡즙 등으로 숙취해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SUMMARY ───


숙취란?

술을 마신 후 수면에서 깨면 느껴지는 불쾌감, 두통, 심신의 작업 능력 감퇴 현상


간해독에 좋은음식

- 자몽 / 사과 / 호두 및 견과류 / 브로콜리


숙취해소에 좋은음식

- 오이 / 배 / 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