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

노스페이스 창업자 저체온증으로 사망. 저체온증 증상은?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 창업자 더글러스 톰킨스가 현지 시간 9일, 칠레에서 카약을 타다가 사고를 당해 숨졌습니다. 칠레에 위치한 카레라 호수에서 카약을 즐기던 중 강풍으로 카약이 전복되면서 호수에 빠져 해군 선박에 의해 구조되었으나 결국 심한 저체온증으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특히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웃도어브랜드 노스페이스 창업자 더글라스 톰킨스가 현지시간 8일 사망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톰킨스는 칠레 남부 카레라 호수에서 카약을 타던 중 강풍으로 전복되면서 호수에 빠져 저체온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당시 강풍으로 배가 뒤집히면서 탑승하고 있던 6명 전원이 물 속에 빠졌다고 합니다. 해군 선박에 의해 구조되긴 하였으니 심한 저체온증 증상으로 더글라스 톰킨스는 결국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100대 브랜드 의류 패션 3년 연속 1위의 노스페이스 창업자 톰킨스는 윈드재킷인 시에라파카와 돔형 텐트 등을 처음 선보여 노스페이스를 60여개국에 진출시켰으나 자신의 공장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생각에 1990년 지분 전량을 매각한 뒤 남미 칠레에서 환경보혼론자와 자선업자로서의 삶을 살았으며 칠레와 아르헨티나의 접경에 있는 파타고니아의 땅을 사들여 자연공원을 만드는 작업은 물론 숲을 보호하기 위해 땅을 기증하기도 했습니다.






저체온증춥거나 습한 환경, 심한 피로 축적, 운동 부족 등의 이유로 정상체온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하며 신체 내 열생산이 감소하거나 큰 손실이 일어났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몸이 정상 체온은 36.5 ~ 37도의 범위에서 유지되고 있는데 이 정상체온보다 낮아지게 되면 우리 몸의 혈액순환 및 호흡 신경계 기능 등이 점차적으로 느려지면서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우리 몸은 체온이 0.5도만 내려가도 근육의 긴장과 떨림 증상이 나타나며 계속 지속된다면 뇌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의식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체온증 증상

저체온증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경도, 중등도, 중도로 나뉩니다.


■ 경증 : 32 ~ 35도 ㅣ 오한, 과호흡, 혈압증가, 빈맥, 신체기능 저하, 판단력 저하, 건망증 

■ 중등 : 28 ~ 32도 ㅣ 근육 경직, 극도릐 피로감, 기억 상실, 의식장애, 부정맥, 건망증

■ 중증 : 28도 미만 ㅣ 반사기능 소실, 호흡부전, 부종, 폐출혈, 저혈압, 심실세동, 혼수 





저체온증이 위험한 경우

술이나 약물을 복용한 경우 / 차가운 침실에 잠든 경우 (특히 영아) / 등산이나 하이킹 등 장시간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저체온증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더 이상 체온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과 체온을 올리는 것입니다. 


저체온증 응급처치법으로는 

환자가 젖었을 경우에는 먼저 젖은 옷을 벗기고 마른 담요나 침낭으로 감싸주어야 하며 겨드랑이, 배 위에 핫팩이나 더운 물통을 두거나 상황이 여의치 못한 경우에는 사람이 직접 껴안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저체온증 초기증상일 경우에는 음식물을 섭취해 몸의 에너지를 충전시켜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야외활동시에는 따뜻한 물과 당분을 섭취할 수 있는 비상식량을 항상 챙겨두는 것이 좋으며 알코올이나 카페인은 오히려 체온을 소모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단, 저체온증 환자에게 뜨거운 것으로 체온을 높이려는 '재가온'을 할 때 신체 말단부위부터 가온을 시키면 오히려 심장 부정맥이나 중심 체온이 저하되는 합병증이 올 수 있어 흉부나 복부를 중심으로 가온하도록 합니다. 저체온증 환자의 경우 작은 충격에도 심실세동과 같은 부정맥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병원까지 이송 시간이 15분 이상 걸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현장에서의 재가온은 시도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저체온증 증상이 크지 않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심각한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체온증 증상을 미리 파악해두고 저체온증 예방법까지 알아두는 것이 안전한 야외활동을 위해 꼭 필요하겠습니다.


1. 땀 흡수가 잘되는 소재의 의류나 장비를 착용한다.

2. 두꺼운 옷 한 벌을 입기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껴입도록 한다.

3. 목보호대, 모자, 장갑 등으로 체온유지를 한다.

4. 젖은 옷은 열을 빨리 빼앗아 가기 때문에 옷이 비나 눈 등에 젖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알코올은 몸의 열을 빨리 잃게 하므로 술은 마시지 않도록 한다.

6. 열량이 높은 간식과 따뜻한 음료를 섭취한다.









메디컬티비 착한 이벤트 뮤지컬이벤트!! 



▲▲▲▲▲ 유리구두 신으러 가자~~ 신데렐라 뮤지컬이벤트 참여하기 ▲▲▲▲▲





찬란한 마법이 선사하는 위대한 사랑 로맨틱판타지

콩닥콩닥 '심쿵'하는 러브스토리가 땡긴다면~?

" 뮤지컬 신데렐라 보러가~YO!! "


 

내손안의종합병원 메디컬티비 착한이벤트


이번에는 토니상드라마데스크상외부비평가 협회상에 빛나는

'뮤지컬 신데렐라 in 성남'를 준비해보았습니다.


 

■ 장소 성남 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 S

■ 공연일정 : 12월 15(오후 8

■ 캐스팅 신데렐라 – 백아연 크리스토퍼 


 

 

<< 초간단 메디컬티비 뮤지컬이벤트 참여방법 >>


1. 신데렐라 뮤지컬이벤트게시물 좋아요 꾹꾹이~

2. 어머, 친구야 이거 니 or 우리얘기 아니니? 친구소환 뾰로롱~~

   (친구소환이 많을수록 당첨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

 


□ 이벤트기간 2015.12.10 ()~12.13 ()

□ 당첨자발표 : 2015.12.14 () / 개별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