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

오마비 신민아 역변의 이유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과 증상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매주 월, 화 KBS2 에서 방영중인 드라마 신민아, 소지섭 주연 '오 마이 비너스'(이하 오마비) 에서 극 중 신민아가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는데요. 극 중 강주은(신민아)가 갑자기 살이 찐 이유가 바로 이 '갑상선기능저하증' 이라고 나옵니다. 뿐만 아니라 오마비 신민아가 다이어트를 아무리 해도 살이 빠지지 않았던 이유 역시 갑상선기능저하증 때문인 걸로 나오면서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 오마이비너스 공식홈페이지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혹은 결핍된 상태로 다시말해 갑상선호르몬 부족으로 말초조직의 대사가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 갑상성호르몬

갑상선은 갑상성 호르몬을 생산,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갑상선호르몬을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하며 갑상선 호르몬심장운동, 위장관 운동, 체온유지 등의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으로는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 그레이브스 병, 모계 유전, 갑상선 종양, 뇌하수체 이상 질환 등에 의해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를 위해 갑상선호르몬제를 과다 복용하게 되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기능항진증 수술치료나 방사성 요오드치료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나거나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 불리는 면역계통 이상으로 갑상선에 염증이 생겨 갑상선이 파괴되는 자가면역성 질환에 의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 : 갑상선 센포 내에 마이크로솜이라고 하는 세포 내의 기관을 공격하는 항체가 만들어지면서 자신의 갑상선 세포를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질병으로 중년 여성 5~10%에서 진단될 만큼 흔한 질병입니다.





이렇게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이 매우 다양한 탓에 발병률 역시 높아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우리나라 국민이 많이 걸리는 질병 중 하나로 오마비 신민아의 경우처럼 특히 여성에게서 많이 발병합니다.


그 이유는 아직 명확하진 않지만 여성호르몬과 갑상선호르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데 의견이 있으며 실제로 갑상선항진증 환자의 연령대를 보면 30~50대 여성의 비율이 높은데 가임시 여성의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여성호르몬의 영향도 크지만 자가 면역 반응도 무시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및 진단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 추위와 피로감 쉽게 느낀다.

□ 체중이 늘고 변비가 심해진다. 

□ 의욕이 없고 무기력해진다.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어진다.

□ 몸이나 눈주위가 붓고 피부가 누렇게 뜬다.

□ 기억력, 집중력이 떨어진다.

□ 땀이 잘 나지 않고 손발이 차다.

□ 원형탈모와 백반증이 나타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는다면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심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방법


▼ 약물요법

: 크기가 작은 선종, 임상 증상이 가벼운 경우, 임신일 경우


▼ 방사성요오드요법

: 나이가 많거나 과거 수술이나 약물치료를 받은 뒤 재발한 경우


▼ 수술요법 

: 갑상선종의 크기가 너무 클 경우, 많은 양의 항갑상선제를 필요로 하는 임산부, 갑상선 결정이 수반되어 있는 경우







─── SUMMARY ───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호르몬 부족으로 말초조직의 대사가 떨어진 상태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 만성피로 / 변비 / 체중증가 / 추위를 잘탐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하시모토 갑상선염 / 그레이브스 병 / 모계 유전 / 갑상선 종양 / 뇌하수체 이상 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방법

- 약물요법 / 방사선요오드요법 /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