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카페인우울증' '행복강박증'을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스마트폰으로 페이스북 혹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확인하는 것이라면? 또한, 다른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의 사진들을 보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거나 불안, 초조함을 느낀다면? 나만 빼고 다 행복해 보여...  이러한 생각 때문에 우울하다면?  당신은 카페인우울증입니다. 








최근 인터넷에서는 '카페인 우울증'이라는 신조어가 생겼다고 합니다. 바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앞글자를 딴 약자로 습관적으로 SNS를 보면서 다른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에서 오는 상대적 박탈감에 의한 우울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카페인우울증에 시달리다 보니 어느덧 SNS는 '남들보다 행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보여주기 식의 '행복'을 경쟁하는 곳이 되어버렸는데요. 소소한 일상을 나누고 공유하던 SNS가 어느덧 자신의 삶과 행복이 남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광고하는 이 되면서 상대적 자존감과 행복감을 떨어트리는 부작용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SNS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행복강박증은 SNS를 통한 경쟁심리를 부추여 나도 남들처럼, 남들보다 행복한 모습을 보여줘야겠다는 과시욕에서 시작되며 실제로 자신의 수입에 어울리지 않는 비싼 맛집을 가거나, 물건을 사서 찍어 올림으로서 과시성 사진을 올리게 됩니다. SNS 속의 이러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끼게 되고 순간 자신이 실제로 이런 사람인 것처럼 착각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복강박증은 바로 인간에게 있어 기본적인 욕구 중의 하나인 '과시욕구'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현실 속의 자신은 부정하게 되고 SNS 속 허 구의 세계를 진실이라고 믿고 싶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SNS상의 나 자신과 현실 속의 나 사이에 큰 괴리감이 생기게 되고 의미 없는 인맥 늘리기에 집착하게 되면서 정작 현실세계에서의 진솔한 관계에는 부실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행복강박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러한 SNS상의 의미 없는 인맥늘리기에 집착하지 말고 현실에서의 진솔한 관계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행복을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사람들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고 있으며 SNS 속의 행복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또 다른 나의 삶을 만들다 보니 괴리감에 빠져 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온라인상의 '좋아요' 수에 집착하지 말고 실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강박증이란 무엇일까요?


강박장애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특정한 생각이나 특정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상태를 말하며 강박행동을 함으로써 강박사고(=불안감)을 없앨 수 있어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지속적으로 강박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강박행동이 정도가 심하여 일상생활, 사회생활, 인간관계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면 병적상태라고 합니다.





강박증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증상을 숨기기 때문기 때문에 그만큼 강박증이 오래 지속되어 후에 심각성을 느껴 치료를 하고자 할 때 증상을 고치기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치료를 하고자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

아직 강박장애의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강박장애는 '세로토닌'이라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이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뇌의 전두엽과 기저핵 부위를 잇는 신경망의 기능에 이상으로 나타나는 뇌 질환의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 세로토닌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15/09/03 - [정신] - 세로토닌호르몬으로 우울증극복하기





● 병적인 의심과 확인


● 신체적 강박관념


● 공격적인 강박관


● 균형 또는 정확성에 대한 강박행동


● 성적인 강박관념


● 오염에 대한 강박관념 / 과도한 청결 / 세척








─── SUMMARY ───



카페인우울증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앞글자를 딴 약자로 습관적으로 SNS를 보면서 다른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에서 오는 

  상대적 박탈감에 의한 우울증


행복강박증

SNS를 통한 경쟁심리를 부추여 나도 남들처럼, 남들보다 행복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스트레스. 강박증 


강박증

-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병적 상태 


강박증원인

'세로토닌'이라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이상과 관련이 있으며 뇌의 전두엽과 기저핵 부위를 잇는 신경망의 기능에 이상


강박증종류

- 병적인 의심 / 신체적 강박관념 / 균형에 대한 강박행동 / 공격적인 강박관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