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검은사제들 엑소시즘(구마의식)의 심리학적 효과/플라시보효과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강동원, 김윤석 주연의 영화 '검은 사제들'이 300명을 넘어 곧 400만을 돌파할 추세라고 하는데요. 엑소시즘의 볼모지라고 볼 수 있는 대한민국에서 자연적인 사건, 악령, 악마를 소재를 다룬 오컬트장르 영화 검은사제들의 흥행질주는 주목할 만합니다. 비슷한 영화로는 미국의 '엑소시스트'가 대표적인데요. 신부의 퇴마의식을 그린 한국적 엑소시즘 검은사제들을 보고나면 이런 의문이 생깁니다.


과연 엑소시즘, 즉 구마의식은 정말 효과가 있는 걸까요?









구마의식/엑소시즘은 간단하게 말하면 사악한 영혼에 몸을 빼앗긴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몸에서 귀신을 쫓아내는 의식을 말하며 이러한 구마를 행하는 사람을 구마사(exorcist)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가톨릭에서 행하는 엑소시즘 의식만을 구마로 보는 경우가 많으나 다른 종교들에도 존재하는 행위로 바티칸에서는 오랜 기간 사제들로 구성된 엑소시스트 집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 사제들 공식 포스터                                         



구마방법>>

- 검이나 도를 쓰는방법

- 소환수나 정령과 싸우는 방법

-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기도나 성수, 신성력을 이용하는 방법

- 동양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부적을 이용하는 방법



엑소시즘






엑소시즘(exorcism)/구마의식은 사람을 홀린 악마를 쫓는 효과도 있으나 정신적 또는 심리학적인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마의식



미국 메릴랜드 정신과의사 랄프 앨리슨에 의하면 엑소시즘 자체가 환자에게 심리학적으로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밝혔습니다. 단, 엑소시즘을 통해 이러한 긍정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악마와 빙의, 엑소시즘의 존재를 믿어야 하며 강한 종교적 신앙 혹은 악마에 홀렸다는 강박이 강한 사람일수록 엑소시즘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즉, 악마에게 몸을 빼앗겼다고 믿는 환자일수록 엑소시즘의 효과가 커지는데 그 이유는 바로 엑소시즘이 일종의 플라시보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플라시보(placebo)는 심리학/의학 용어로 실제로는 치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가짜 약제를 말합니다.


플라시보효과란 환자의 심리적 효과를 위한 의학이나 치료법으로 볼 수 있으며 의사가 환자에게 가짜 약을 진짜 약이라고 속여 투약하면 환자 약을 먹었기 때문에 나을 수 있을 거라는 믿음 때문에 병이 낫게 되는 현상으로 플라시오효과는 플라시보 이팩트(placedo effect)라고도 합니다. 




반면, 플라시보효과는 의료행위에 있어 필수 윤리조건인 의사와 환자간의 신뢰를 깨뜨릴 수 있기 때문에 통용되어서는 안된다는 반대 의견도 있으며 그에 대한 근거로 환자가 실제 자신이 복용한 약이 가짜약임을 알게 됨과 동시에 다시 건강상태가 악화되는 노시보(nocebo)효과가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엑소시즘으로 인해 악령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믿음이 실제로 정신적으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현재까지 많은 정신분석한 전문가들이 엑소시즘의 실체를 파헤치려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둘러싼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핵심이 바로 엑소시즘이 정신적 측면에서 과연 치료효과가 있느냐 였습니다. 분석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은 실제 악령에 의한 빙의 자체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으나 악마에게 지배당했다는 환자의 심리는 실제로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엑소시즘 뒤에 환자의 상태가 호전되는 것은 엑소시즘이 정신적 치료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잠깐~!!!

[메디컬티비 반짝 연극이벤트!!] 




대학로에서 가장 한 국민연극 라이어 보러 가자~

 

내손안의종합병원 메디컬티비에서 추첨을 통해

대학로연극 라이어2, 3 관람이 가능한 티켓(1인 2)을 

10분께 드립니다!



▽▽▽▽ '꿀잼' 라이어 연극이벤트 지금 '바로' 응모하러가기 ▽▽▽▽







─── SUMMARY ───


구마의식/엑소시즘

사악한 영혼에 몸을 빼앗긴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몸에서 귀신을 쫓아내는 의식


엑소시즘과 심리학적효과

악령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믿음이 실제로 정신적으로 효력을 발휘


플라시보효과

환자에게 가짜 약을 진짜 약이라고 속여 투약하면 환자 약을 먹었기 때문에 나을 수 있을 거라는 믿음 때문에 병이 낫게 되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