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IS무장단체 극우 극단주의의 '테러리즘'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지난 주말 무고한 시민들의 목숨을 대량으로 빼앗아간 프랑스 파리테러는 무려 7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습니다. 현재 140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왔으며 파리는 공포와 불안에 휩싸였습니다. 이번 프라스 파리 테러는 세계 테러조직인 IS의 소행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IS무장단체란 대체 무슨조직인지,그리고 테러리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테러리즘(Terrorism)이란 정치, 종교, 사상적 목적을 위해 위협, 폭력, 살상 등의 폭력적인 방법으로 민간인이나 비무장의 개인, 단체, 국가를 상대로 신체적 상해를 입히거나 심하게는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게 하여 공포심을 자극해 어떤 행동을 강요하게 하는 행위입니다.


이런 행위를 하는 이들을 테러리스트라고 하는데 이들은 자신들이 믿는 이념을 이루기 위해 민간인을 비롯한 무고한 사람들의 희생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며 폭력적인 행위로 원하는 목적을 이루고자 합니다. 





테러리즘은 위협 범위, 행위자, 목표, 실행 방법 등에 따라 정의나 관점이 달라집니다.

단, 테러리즘을 구분짓는 기준으로는 사상체에 근거한 선동의 목적을 갖는다는 점으로 테러리즘을 정의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것이 바로 '조직'입니다. 테러 공격은 개인에 의해 일어났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적을 위해 자행되는 것으로 조직에 의해 계획되고 조직의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테러리즘이 가지는 정치적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정부의 정책이나 관행의 변화, 정부 지도부 교체, 정부 구조 변화, 지역 독립 및 자치권 등이 있으며 자신들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테러 공격의 직접적 피해자 외에도 일반 민간인에 대한 폭력사용도 서슴치 않아 공포를 갖게 합니다. 




특히, 민간인은 테러공격에 더 취약하며 테러공격에 의한 민간인의 부상 및 사망이 더 많은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때문에 이번 프랑스 파리에서의 테러와 같이 민간인들을 테러 공격의 주 타겟으로 합니다. 





테러공격은 크게 폭발, 하이재킹, 유괴, 폭행, 암살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대량살상무기사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폭탄공격
폭탄을 사용한 폭발은 주로 큰 건물을 파괴하거나 대량 살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 하이재킹, 유괴
유괴의 경우 매스컴의 관심을 끌기 좋으며 특히 유괴된 자에 대한 몸값을 테러활동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이재킹(비행기, 선박 탈취)의 경우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매스컴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목적 성취를 위한 협상도구를 사용합니다. 




■ 대량살상무기
생물학, 화학, 방사능 무기와 같은 대량 살상을 가능하게 하는 무기들을 사용할 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으나 아직까지는 대량살상무기를 이용한 공격 가능성은 낮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테러리스트들에게는 공격의 성공률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대량살상무기를 이용하기 보다 성공률이 높은 자살테러 등의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테러리즘 종류>>

테러리즘은 주로 종교 단체와 깊은 관련을 가지는데 대표적으로 이슬람단체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극단주의적 이슬람 테러리즘은 중동지역에 한정되어 있지 않으며 이슬람교의 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종교적 투쟁인 지하드운동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 외 종교적 테러리즘으로는 힌두교와 시크교 사이 자주 발생했던 유대교 테러활동, 일본 옴진리교라는 일본 신흥종교단체의 활동 등이 있습니다.

종교적테러리즘 외에는 인종적테러리즘이 있으며 특히 힘 없는 특정 민족으로 구성된 집단이 한 국가로부터 독립을 요구하고자 할때 많이 나타납니다. 특정 이데올로기에 기이한 테러단체로는 미국의 Ku Klux Klam(KKK)가 있습니다. KKK는 인종차별주의 극우적 성향을 가진 미국 백인우월주의적 집단으로 1960년대 가장 활발하게 활동했던 테러단체입니다.







IS는 ISIS의 약자로 이라크와 시리아 일대에서 이슬람 원리주의 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극단적 수니파 무장단체로 조직체계, 잔인함, 종교적 극단성으로는 알카에다를 훨씬 능가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IS는 이라크 제2도시 모술과 시리아 라카 등 주요 도시에 유전, 도로, 국경지역까지 장악해 체계적인 행정체계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미 IS는 중동과 시리아 일부를 장악한 상태로 하나의 국가 체계를 갖춰가고 있다고 분석했으며 조직관리가 기업회계 수준의 정교함을 가지고 있다고도 말합니다.

IS무장단체가 이번 프랑스 파리에 테러한 이유로는 프랑스 내에 소외된 이슬람교도들이 많기도 하지만 프랑스가 이라크에서 미국 주도의 IS 공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중동과 북아프리카 전쟁에도 앞장서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SUMMARY ───


테러리즘(Terrorism)

- 이념적, 종교적,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공포와 위협을 조장하는 수단으로 폭력을 사용하는 행위


테러리즘 종류

- 폭발, 하이재킹, 유괴, 암살, 폭행, 대량살상무기


IS무장단체

 극단적 수니파 무장단체로 프랑스가 이라크에서 IS 공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중동과 북아프리카 전쟁에도 앞장서고 있기 때문에 이번 프랑스테러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