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24시간이 모자라는 시간빈곤층 타임푸어(time poor) 극복하기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지난해 통계청 조사에서는 20, 30, 40대 10명 중 7명이 시간이 부족하다고 답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한 시간은 2천 124시간으로 이는 OECD 회원국 중 멕시코에 이어 두 번째로 일하는 시간이 긴 수치이며 그만큼 자신을 위한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우스푸어에서 워킹푸어.. 이제는 타임푸어라는 말까지 등장했습니다. 타임푸어(Time Poor)란 풀 타임으로 일 해도 빈곤을 벗어날 수 워킹 푸어에 이어 무리 시간을 절약해도 일에 쫓겨 자신만의 시간을 갖지 못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한국 전체 인구의 42%가 시간이 부족한 시간빈곤상태를 느낀다고 말했는데요. 편하게 잠자고 밥 먹을 시간마저 없는 시간빈곤층 타임푸어는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돌봄시간" = 168시간(일주일) - (근무, 출퇴근, 보육, 가사시간)


미국 레비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1주일 즉 168시간 중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시간(예를 들어 근무시간, 출퇴근시간, 가사시간 등)을 제외한 나머지 '개인돌봄시간'이 한 주 동안 일했던 시간보다 적을 경우 타임푸어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타임푸어극복



이러한 타임푸어 현상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남녀를 불문하고 타임푸어족의 비율은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혼자의 경우, 장과 가정생활을 모두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생활환경 때문에 타임푸어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뇌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 관절염과 골다공증, 비만과 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타임푸어증가 원인>>


◆ 일, 가정 모든 것을 다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 높은 업무 강도와 양

◆ 노후에 대한 불안감

◆ 빠르게 변하는 '속도사회'에 맞추기 위해서

◆ 시간을 철저히 지켜야 하는 기업문화






시간관리 타임푸어



□ 한 가지에 집중하기

대부분의 현대인이 바쁜 이유는 개인의 문제보다는 조직이나 환경적인 시스템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기본 소비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으며 멀티태스킹으로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기보다는 일을 경중을 잘 따져 한 가지 일에만 집중을 하는 것이 타임푸어극복에 좋습니다.  


□ 시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처리할 일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 작성한 목록을 세부적인 단계로 나누고 더 세부적인 단계로 나눠 하는 일에 대한 부담을 줄입니다 -> 일을 하는 도중에 생각난 일은 메모해두고 일을 다 마친 후에 다시 정리합니다.





□ 스트레스 조절하기

시간에 대한 압박을 받으면 스트레스가 높아지면서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게 됩니다. 그럴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운동, 음식, 수다 등으로 감정조절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 하루에 최소 30분

하루 최소 30분은 온전히 나만을 위해 사용합니다. 모든 일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만드는 것은 타임푸어극복에 매우 중요한 방법입니다.







─── SUMMARY ───



타임푸어(Time Poor)

- 무리 시간을 절약해도 일에 쫓겨 자신만의 시간을 갖지 못하는 사람

개인돌봄시간 = 168시간(일주일) - (근무, 출퇴근, 보육, 가사시간)


타임푸어 원인

일, 가정 모든것을 다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 높은 업무 강도와 양

- 노후에 대한 불안감

-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 맞추기 위해서

- 시간을 철저히 지켜야 하는 기업문화


타임푸어 문제점

- 낮은 삶의 만족도

- 시간압박에 의한 정신적스트레스

심혈관계 질환, 관절염과 골다공증, 비만과 치매를 유발


타임푸어 극복하기

- 한가지에만 집중하기

- 시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 스트레스 조절하기

- 하루 최소 30분은 나만의 시간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