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버

추석명절 부모님 백내장/녹내장/황반변성 눈건강챙기세요



안녕하세요, 메티입니다.


나흘밖에 남지 않은 추석!! 오랜만에 부모님을 찾아뵙는 설렘도 크지만 무엇보다 부모님 건강 한번 확인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이번 추석에는 부모님의 눈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나이 탓이라며 그냥 넘어가지 말고 증상을 꼼꼼히 확인해보면 부모님에게 필요한 것은 빠른 치료와 예방일지 모릅니다.


노인질환 백내장 녹내장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카메라 렌즈 기능을 하는 안구수정체에 이물질이 끼어 시야가 흐려지고 뿌옇게 보여 잘 보이지 않게 되는 안질환으로 WHO 통계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실명환자의 51%, 국내의 경우 올해 상반기 가장 많이 발병한 질환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백내장수술의 활성화로 실명원인에서 점차 사라지는 추세이긴 하나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이니만큼 백내장 증상을 알고 미리 검진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백내장증상

- 물체가 희미하고 뿌옇게 보이거나 사물의 경계가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습니다.

-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입니다.

- 밝은 곳에서 오히려 안 보이는 주맹현이 생깁니다. 


백내장치료

- 증상초기에는 안약을 사용하는데 이는 백내장 진행을 더디게 해줄 뿐 혼탁이 발생한 수정체가 다시 맑아지지는 않습니다. 

-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낀다면 수술을 해야 하는데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갈아 끼우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해결가능하지만 치료가 늦어지면 실명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내장예방 노인성안질환


더 늦기 전에

부모님께 사물이 뚜렷하게 잘 보이는지, 침침하지는 않은지 물어보고 백내장예방하세요.


녹내장이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시신경이 80~90% 시야결손이 될 때까지 특이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현대의학으로는 손상된 시신경을 다시 살릴 방법이 없기 때문에 조기발견으로 시신경이 더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녹내장증상

- 초점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 시야결손 증상이 나타납니다.

- 밤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 아침, 저녁으로 두통과 눈에 통증이 생깁니다.


녹내장치료

- 조기 발견 시 안약 형태의 약물을 통해 추가 시신경 손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녹내장원인으로 밝혀진 위험인자가 안압이기 때문에 치료방법으로 안압을 조절하는 방법이 있으며 그 외 약물요법, 레이저수술법, 외과적 수술법이 있습니다. 
- 45세 이상이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 안압이 높은 사람, 당뇨가 있는 사람, 근시가 있는 사람,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녹내장발병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특별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구 내의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신경조직의 황반부에 변성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시력이 감소하거나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황반변성원인 진단 치료



황반변성원인 

- 노화에 의한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 흡연, 비만, 심혈관 질환 고혈압, 고지방 섭취, 고지혈증, 자외선 과다노출 등 

- 과도한 스트레스, 업무과다로 인한 눈의 피로


황반변성증상

- 사물이 찌그러져 보입니다. (변시증)

- 시야의 중심이 가린 듯 잘 보이지 않습니다.

- 벽면 한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보이는 등 사물의 모양이 변형되어 보입니다.


황반변성치료

- 황반변성진행을 늦추기 위해 항산화 비타민제를 복용하고 위험인자인 고혈압, 고지혈증 등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 황반변성은 완전한 치료법이 없어 예방이 중요합니다.

- 황반변성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망막검사를 받고 금연, 선글라스 착용, 건강한 식습관으로 항산화 작용 높이기 등이 있습니다.







─── SUMMARY ───


노인성안질환

- 운동 중에 발생하는 신체의 손상


백내장증상

-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에 이물질이 끼어 수정체가 탁해지는 대표적인 노인성질환

- 물체가 희미하고 뿌옇게 보이거나 사물의 경계가 불투명하다.

- 밝은 곳에서 오히려 눈이 침침한 주맹현상이 생긴다.


백내장치료

- 초기에는 안약치료, 생활을 불편을 느낄 때는 수정체를 교체해주는 수술로 치료가능


녹내장증상

- 초점을 맞추기 어려움 / 시야결손 증상 / 두통 / 눈에 통증


녹내장치료

- 녹내장원인인 안압을 조절

- 약물요법, 레이저요법 등


황반변성증상

- 시야의 중심이 가린 듯 잘 보이지 않는다.

- 사물의 모양이 변형된 듯이 보인다.


황반변성치료

- 완전한 치료법은 없어 예방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