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버

김영삼 전대통령의 사인 패혈증, 급성심부전 원인과 증상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주말 김영삼 전 대통령이 서거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김 전 대통령을 담당했던 의료진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사인으로는 패혈증급성심부전으로 체력이 많이 떨어진 전신 상태에서 패혈증과 급성심부전이 겹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습니다. 김 전 대통령은 고령인 데다 몇 년 전부터 부쩍 건강이 악화돼 폐렴 증세로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패혈증급성심부전이란 어떤 질환일까요? 








병원 측이 밝힌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사인인 패혈증과 급성심부전은 건강 악화의 최종 단계에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패혈증이란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진 상태에서 곪아서 고름이 생긴 상처 또는 농양의 화농균, 폐렴균과 같은 독소가 혈관에 들어가 온몸에 퍼져 심한 중독 증상이나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패혈증증상

오한을 동반한 고열, 저체온이면서 관절통, 두통, 권태감,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며 초기증상은 호흡수가 빨라지다가 혈압이 떨어지고 신체 끝 부위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피부가 시퍼렇게 보이게 됩니다. 패혈증증상이 악화될 경우 의식이 흐려지고 저혈압에 빠지면서 쇼크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 주원인이기 때문에 모든 신체 장기가 감염 부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혈증은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추가 되는 폐나 간,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다발성 장기부전이나 심부전 등을 유발해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패혈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기저질환으로는 폐렴을 꼽을 수 있습니다.


   ▶ 폐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15/09/21 - [내과] - 폐렴도 유행인가요? 폐렴원인과 증상


폐렴 젊은 층에서는 발병률이 낮으며 걸린다 하더라도 치유가 쉽게 되는 편이지만 김 전 대통령처럼 장기간 폐렴을 앓으면서 증의 기저질환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매우 치명적으로 감염확률 또한 급격히 높아지게 됩니다.





감기나 독감의 경우 건강한 사람이라면 금방 호전되지만 노약자나 만성폐질환자, 심장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에게는 폐렴으로 이어져 패혈증과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라면 누구라도 폐렴에 걸릴 수 있으며 패혈증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급성심부전은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으로 패혈증에 의한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즉, 심장기능 이상으로 인해 온몸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로 이러한 증상이 갑자기 오는 것이 바로 급성심부전입니다.





급성심부전 폐에서 심장으로 가는 혈관에서 정체가 일어나 수분이 양쪽 폐에 급속히 축적되는 폐부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 때문에 심한 호흡곤란을 호소하고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급성심부전 원인으로는 심근경색증이나 심장 판막의 급성염증, 폐동맥이 막힌 경우 등이 있으며 몸 안의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심부전은 연령이 높을 수록 발병 빈도가 높아지며 고령, 고혈압, 당뇨, 비만, 감염 등의 원인도 있습니다.





급성심부전 증상>>


□ 걸을 때 숨이 차는 등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흔한 증상)

□ 예전보다 밤에 자주 소변을 보게 된다.

□ 갑자기 피곤하거나 허약해지는 증상이 생겼다.

□ 수면 중 숨쉬기가 어렵다.

□ 반듯하게 누우면 호흡 곤란, 심장이 빨리 뛰거나 불규칙하며 어지럼증 등이 나타난다.

□ 기침과 천명이 잦아졌다.

□ 집중력이 저하되었다.









여기서 잠깐~!!!

[다시 돌아온 메디컬티비 이벤트!! 이번에는 뮤지컬이다!! ]

 



대한민국 대표 스테디셀러 뮤지컬 시카고 관람티켓!!

 



내손안의종합병원 메디컬티비에서 추첨을 통해

아이비 최정원 주연의 뮤지컬 '시카고' 관람이 가능한 

11만원 상당의 티켓(1인 2)을 

3께 드립니다!

 



<< 참여방법 >>


1. 페이스북 메디컬티비 뮤지컬이벤트 게시물에  좋아요’ 를 힘차게 꾹꾹꾹~

2. 메디컬티비 착한 이벤트 널리널리 전파하기 '친구소환 댓글' 뾰로롱~

 


이벤트기간 :2015.11.23()~11.26()

당첨자발표 : 2015.11.27(금) / 개별연락


▶장소 : 디큐브아트센터 / R석

▶공연일정 : 12월 1일 (화) 오후 8시

 캐스팅 : 빌리 - 이종혁 / 마마 - 전수경



▽▽▽▽▽  대한민국 대표 스테티셀러 뮤지컬 시카고!! 지금 '바로' 응모하러가기  ▽▽▽▽▽








─── SUMMARY ───



패혈증

- 미생물 감염으로 인해 온몸에 심각한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것 


패혈증증상

오한을 동반한 고열, 저체온이면서 관절통, 두통, 권태감, 구토, 설사


패혈증원인

-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녹농균, 진균과 같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


급성심부전

-갑작스럽게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져 온몸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증상


급성심부전증상

- 호흡곤란 / 쇠약 / 부정맥 혹은 빈맥 / 기침과 천명 / 가래 / 집중력 저하


급성심부전원인

감염 / 알레르기반응 / 폐혈전 /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심장 손상 / 심폐우회술 / 중증의 심부정맥 / 심장마비 고령/ 고혈압 /     당뇨 / 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