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버

반려동물로 극복하는 노인성우울증, 원인과 예방법은?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노인성우울증은 치매처럼 보이기도 하고 여기저기 몸이 아프기도 해 우울증인지 다른 질환인지 구분하기가 힘든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노인성우울증치료반려동물이 도움된다고 합니다. 








노인성우울증은 대체적으로 사회적 요인이 원인이 돼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이 쇠약해지면서 생기는 병으로 인한 고통, 신체적 질병과 기능의 상실, 재정적 어려움, 배우자 죽음으로 인한 고독감, 외로움, 심리적 불안감, 사회적 능력 감소로 인한 소외감 등과 같은 복합적인 요인이 노인우울증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인성우울증은 기억력이나 인지력,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치매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치매증상은 우울증 증상을 치료하면서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노인성 우울증에 의한 치매를 '가성치매'라고 하며 일반우울증과는 달리 신체가 아프거나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지병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OECD 가입국 중 자살률 1위인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60대 이상 노년층 자살률이 국내에서 가장 높은 편으로 심각한 실정입니다. 


주로 술을 마시거나 약에 취해 인사불성 상태로 자살을 시도하는 젊은층과는 달리 노년층은 오랜 고민과 갈등 끝에 자살을 시도합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노인 자살의 대표적인 원인이 바로 '노년기 우울증'으로 우울증 환자 3명 중 1명은 죽음이나 자살을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울증 치료는 약물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나뉘며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약물치료를 많이 시행합니다. 하지만 노인성우울증의 경우 혈압, 당뇨병, 관절염 등 만성질환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약물치료에 더욱 신중해야 하며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우려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비약물 치료에 더욱 의존하는 편입니다.





비약물치료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반려동물 기르기입니다. 반려동물로는 반려견, 혹은 반려묘가 가장 일반적이나 최근 한 연구에 의하면 노인우울증에는 귀뚜라미기르기가 인지 기능 개선에 좋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왕귀뚜라미를 기르면 우울증과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노인의 정서적 안정에도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왕귀뚜라미는 비교적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왕귀뚜라미가 내는 맑고 고운 울음소리가 사람에게 정서적인 안정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인성우울증



개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 돌보기와 같이 곤충을 돌보는 활동 역시 노인의 정신과 심리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며 특히 우울증의 원인 중 하나인 정신적인 외로움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우울증 예방하기>>



■ 매일 10분 이상 햇볕 쬐기

->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은 햇볕을 받아야 분비가 잘 됩니다.

   ▶ 세로토닌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15/09/03 - [정신] - 세로토닌호르몬으로 우울증극복하기


■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하게 합니다.


■ 음식 골고루 섭취하기

-> 세로토닌 생성에 필요한 트립토판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바나나, 호두, 콩류)


■ 금연하기

-> 담배를 오랫동안 피운 사람이 전혀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두 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규칙적인 수면습관

-> 수면부족은 신경을 예민하고 불안하게 만듭니다.


■ 취미생활 가지기

-> 일상생활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만들어 삶에 긍정적인 활력을 만들도록 합니다.




노인우울증






여기서 잠깐~!!!

[다시 돌아온 메디컬티비 이벤트!! 이번에는 뮤지컬이다!! ]

 



대한민국 대표 스테디셀러 뮤지컬 시카고 관람티켓!!

 



내손안의종합병원 메디컬티비에서 추첨을 통해

아이비 최정원 주연의 뮤지컬 '시카고' 관람이 가능한 

11만원 상당의 티켓(1인 2)을 

3께 드립니다!

 



<< 참여방법 >>


1. 페이스북 메디컬티비 뮤지컬이벤트 게시물에  좋아요’ 를 힘차게 꾹꾹꾹~

2. 메디컬티비 착한 이벤트 널리널리 전파하기 '친구소환 댓글' 뾰로롱~

 


이벤트기간 :2015.11.23()~11.26()

당첨자발표 : 2015.11.27(금) / 개별연락


▶장소 : 디큐브아트센터 / R석

▶공연일정 : 12월 1일 (화) 오후 8시

 캐스팅 : 빌리 - 이종혁 / 마마 - 전수경



▽▽▽▽▽  대한민국 대표 스테티셀러 뮤지컬 시카고!! 지금 '바로' 응모하러가기  ▽▽▽▽▽






─── SUMMARY ───



노인우울증

병으로 인한 고통, 신체적 질병과 기능의 상실, 재정적 어려움, 배우자 죽음으로 인한 고독감, 외로움, 심리적 불안감, 

  사회적 능력 감소로 인한 소외감


노인우울증 원인

- 병으로 인한 고통, 배우자 죽음으로 인한 고독감, 외로움, 심리적 불안감, 사회적 능력 감소


노인성우울증과 반려동물

우울증과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노인의 정서적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우울증예방법

- 매일 햇볕쬐기 / 규칙적인 운동 / 음식 골고루 섭취 / 금연 / 숙면 / 취미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