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11월11일 눈의 날, 눈건강관리방법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눈은 신체기관 중 가장 중요한 기관이라고도 합니다. 한번 나빠진 눈은 되돌리기가 힘든 만큼 관리가 중요한데요. 최근 잦은 스마트폰, TV,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해 현대인의 눈 건강이 나빠지고 있으며 특히 10대에서 근시 유병률과 노인성 안질환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11월11일 빼빼로데이이기도 하지만 '눈의날'이기도 한데요. 눈의날을 기념하여 질환관리 및 눈건강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유아기에는 눈의 기능이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약시와 사시에 주의해야 하는데 조기 발견이 중요하며 초등학교 입학 전에는 교정을 해줘야 정상적인 시력발달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부모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영유아기의 경우 눈건강관리를 위해 매해 안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으며 1세에는 시력검사, 내시, 사시를 비롯한 중증안과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해 검진을 받아야 하며 3세에는 원시, 근시, 짝눈 등의 굴절이상과 관련한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6세경에는 정밀검사를 통해 간헐외사시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근시 : 눈의 굴절력이 크거나, 눈이 앞뒤로 길어서 망막 앞에 상이 맺히는 상태로 먼 곳에 있는 물체를 볼 때 눈을 찡그리거나 가까이에서 보려는 증상입니다. 

               근시증상을 방치할 경우 망막질환, 녹내장, 백내장 등의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어 예방과 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10대 청소년기에는 눈의 활동량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외상에 의해 다치는 경우도 많아 눈 주위 뼈가 부러지는 '안와골절'도 흔하게 나타나는데 골절 여부는 스스로 쉽게 알 수 없기 때문에 눈 주위에 강한 충격을 받게 된다면 반드시 치료 및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최근 들어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을 비롯한 디지털기기에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눈 주위 안구통이 유발되기도 하며 안구건조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성장기 학생들의 근시 진행속도를 가속화 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통해 근시, 난시, 원시, 약시 등의 굴절이상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20~30대에는 잦은 콘택트렌즈 사용으로 안구건조증을 비롯한 각막 손상, 각종 안과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고도근시인 사람은 20~30대 때부터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어 안경도수가 -6 디옵터 이상의 고도근시인 사람은 1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 왼쪽렌즈증후군 : 일반적으로 렌즈를 끼게 될 경우 오른쪽 눈부터 착용하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왼쪽렌즈는 빨리 닦아 급하게 끼우는 바람에 왼쪽 눈에 유독 많은 충혈과 염증, 눈곱이 생기는 부작용이 생깁니다.






40~50대에 가장 흔히 겪게 되는 증상은 노안으로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이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노화현상의 하나로 수정체의 조절능력이 퇴화하면서 초점이 흐려지고 가까이 있는 사물이 잘 보이지 않게 되는데 눈물이 말라 건조함을 느끼게 되거나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녹내장 : 시신경이 약해지면서 보이는 범위가 좁아지는 병으로 진행속도가 빠르지 않아 환자 스스로 느끼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녹내장의 경우 손상된 시신경의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40세 이상의 경우 눈건강관리를 위해 매년 녹내장 여부를 확인하고 검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가족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발병 확률이 더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눈건강관리방법>>


□ 건조한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통해 습도를 조절한다.

□ 눈이 가려울 경우 냉찜질을 해준다.

□ 콘택트렌즈의 경우 렌즈의 청결 및 유효기간을 꼭 확인한다.

□ 장시간 컴퓨터 및 전자기기를 사용할 경우 20분 씩 20초 휴식한다.

충분한 잠을 잔다.

□ 되도록이면 눈 주변과 안구는 직접 손으로 접촉하지 않는다.

□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한다.





─── SUMMARY ───



11월11일 눈의날

- 최근 스마트폰, TV,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해 현대인의 눈 건강이 나빠지고 있으며 특히 10대에서 근시 유병률과 노인성 안질환이 급증하고 있어 눈건강관리방법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눈건강관리방법

- 장시간 컴퓨터 및 전자기기 사용 시 20분 씩 20초 휴식 / 충분한 수면 / 정식적인 눈검사 / 눈이 가려울 땐 냉찜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