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뇌졸중에 좋은 소주한잔? 술 덜 취하게 먹는 방법까지 !!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11월에 접어들면서 슬슬 연말 술자리가 많아지는 시기인데요. 망년회에~ 송년회에~ 벌써 술 때문에 행여 몸이라도 망가질까 걱정 한가득입니다. 그런 와중에 "소주가 뇌졸중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소주와 뇌졸중과의 관계, 그리고 연말대비 술 덜 취하게 먹는 방법까지 메디컬티비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주가 뇌졸중에 좋다?!>>


애주가들을 기쁘게 할 소식이 나왔습니다. 바로 하루 소주 3~4잔이내의 음주는 뇌졸중(뇌경색)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는 소식인데요. 와인이나 맥주가 아닌 희석식 알코올인 '소주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미국신경학회 공식 학술지인 '신경학(neurology)'에 발표된 이번 연구는 연령대, 성, 교육수준 등에 맞춰 음주와 뇌경색 위험도를 비교 조사하였는데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소주 1잔은 62%, 소주 2잔은 55%, 소주 3~4잔은 46%의 뇌졸중 예방효과를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남녀 간의 차이를 보여 남성은 3~4잔, 여자는 1~2잔까지만 뇌졸중 감소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음주와 뇌줄중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와인이나 맥주가 주종인 서양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소주를 주종으로 하는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렇지만 주의할 점은 소주의 뇌졸중 예방 효과만 관찰한 것으로 과음은 질병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만큼 하루 3~4잔 이내 가볍게 마시는 것이 뇌졸중 예방에 가장 좋습니다.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혈류가 중단되고 뇌 세포가 빠르게 죽으면서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하며 크게 출혈성 뇌졸중과 허혈성 뇌졸중으로 구분하는데 우리나라는 전체 뇌졸중의 70~80%가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뇌졸중과 같은 질환을 유발하는 술에도 내성이 생기는데요. 술을 자주, 많이 마실수록 알코올에 내성이 생기게 되고 좀 더 자주, 많이 마시게 된다는 것은 그만큼 알코올 의존도가 높아졌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술을 적당히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가오는 연말대비 건강챙기는 술 덜취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술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저널 '플로스원'에 실린 논문에서는 잔의 형태가 영향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세로로 홈이 파여 있거나 곡선 형태의 잔은 술을 어느 정도 마셨는지 파악하기가 힘들어 일직선으로 쭉 뻗은 잔보다 60% 빠른 속도로 술을 마시게 하기 때문에 술에 덜 취하기 위해서는 마시는 술의 양을 확인할 수 있는 일직선으로 뻗은 잔이 좋습니다. 





◆ 술의 종류

술은 얼마나 마시느냐처럼 '어떤 종류'의 술을 마시는가도 매우 중요합니다. 실질적으로 같은 양의 알코올을 섭취하더라도 맥주나 와인을 마신 사람보다 보드카와 같은 술을 마신 사람이 혈중 알코올 농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술은 '얼마나'도 중요하지만 '어떤' 술이냐도 중요합니다.


 TIP!!

알코올 도수가 40도가 넘는 위스키를 마실 때는 물과 함께 마시는 것이 좋으며 위스키 안주로는 간단한 스낵이나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인 두부, 우유, 치즈, 육포 등이 좋습니다. 



◆ 식전주

'임상약학저널'에 따르면 술 마시기 한 시간 전에 최소 550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면 알코올 분해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섭취된 음식은 알코올을 처리하는 간 기능을 도와줘 알코올을 처리하는 능률 역시 높아지고 이는 술에 덜 취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식전주는 피해야 할 음주문화 중 하나입니다.





◆ 반숙 달걀 프라이, 슈크림빵, 우유, 치즈

달걀 프라이 반숙알코올 체내 흡수를 줄여주기 때문에 술을 먹기 전 섭취하면 도움이 되며 만약 달걀 프라이 반숙을 먹기 힘들다면 제과점에서 파는 달걀 노른자가 듬뿍 들어간 슈크림빵 역시 도움이 됩니다. 우유와 치즈는 간 대사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어 알코올 흡수를 더디게 해줍니다.






─── SUMMARY ───



소주와 뇌졸중의 관계

하루 소주 3~4잔이내의 음주는 뇌졸중(뇌경색)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술 덜취하게 먹는 방법

- 일직선으로 뻗은 잔

- 알코올 농도에 따른 술의 종류 

- 식전주 피하기

- 달걀 프라이, 슈크림빵, 우유, 치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