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라면칼로리 줄이기, 낮추는방법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왜 맛있는 것은 몸에 안 좋다고 하는 걸까요? 그 중 대표적인 음식이 라면입니다. 편리함과 간소함으로 많이 찾을 수밖에 없는 라면은 낮은 영양가에 비해 열량은 높아 특히 다이어트 중에는 피해야 음식으로 꼽히는데요. 오늘은 라면칼로리줄이기 라면칼로리 낮추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라면칼로리








라면은 고열의 기름에 튀겨 높은 콜레스테롤을 자랑하며 120g당 500kcal의 열량을 내는 고칼로리 식품으로 특히 라면스프의 경우 소금과 화학 조미료가 함유되어있어 많이 먹을 경우 체내 나트륨의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라면의 포화지방과 나트륨은 각각 1일 영양소 기준치의 51.3%, 86%를 차지하는데 과다 섭취 시 포화지방은 지방간, 심혈관계 질환나트륨은 고혈압과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며 나트륨은 식욕을 자극해 음식을 많이 먹게 하므로 다이어트에는 더욱 안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라면을 간식이 아닌 식사대용으로 많이 먹는데 라면만으로는 영양소가 부족해 식사로 지속해서 먹을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라면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비타민과 식이섬유와 같은 성분은 빠져있어 특히 성장기에 라면을 많이 먹으면 골격이 약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라면칼로리를 자세히 살펴보자면


국물라면 500kacl / 짜장라면은 600kacl / 비빔라면 530kacl 로 이는 밥 두공기와 비슷한 칼로리라고 합니다. 500~600kal의 높은 라면칼로리가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을 위해 칼로리를 줄인 파송송사골(350kcal), 컵누들(195kcal) 등 저칼로리 라면이 나오고 있습니다.






라면칼로리줄이기



<<라면 칼로리/나트륨 낮추는방법>>


▶ 면을 끓는 물에 삶아 데친 후 다시 끓여먹으면 기름기가 빠져 지방이 1/3로 줄고 열량 역시 100kcl 이상 줄어듭니다.

▶ 국물과 수프를 반으로 줄여서 끓이면 나트륨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라면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두부를 넣고 식이섬유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파, 버섯, 양파 등을 넣도록 합니다.

▶ 라면을 끓일 때 양파를 넣어주면 양파가 라면의 기름을 흡수해 칼로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라면에 우유를 넣고 끓이면 우유가 나트륨을 중화시키고 우유 속 칼륨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얼굴이 붓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라면을 끓일 때 녹차 티백을 넣으면 기름기를 제거하고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중성지방과 코레스테롤을 우리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라면국물은 최대한 조금만 먹고 면을 위주로 먹으면 열량, 지방, 나트륨을 줄일 수 있다.

▶ 라면과 밥 한공기를 같이 먹게 되면 엄청난 고칼로리 음식이 되어버리니 칼로리줄이기 위해서는 라면만 먹도록 합니다.

▶ 한 끼를 라면을 먹었다면 다음 끼니는 살코기, 생선, 두부, 달걀 등 단백질 식품과 채소를 충분히 먹도록 합니다.









─── SUMMARY ───


라면

- 고열의 기름에 튀긴 500~600kcal의 열량을 내는 고칼로리 식품이다.

- 포화지방과 나트륨이 많아 과다섭취시 지방간, 심혈관계 질환, 골협압,부종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라면칼로리

- 약 국물라면 500kcal / 짜장라면은 600kcal / 비빔라면 530kcal

라면칼로리줄이기 / 나트륨 낮추는방법

- 라면의 면은 끓는 물에 한번 데쳐서 먹는다.

- 국물과 스프는 반으로 줄인다.

- 라면에 양파, 녹차티백, 우유 등을 넣으면 좀 더 몸에 좋게 먹을 수 있다.

- 라면을 먹은 후 다음 식사에는 살코기, 생선, 두부 등으로 부족했던 영양분을 섭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