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

독감예방접종 아직안하셨나요? 독감접종시기 언제가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일교차가 벌어지면서 감기, 폐렴 등 각종 호흡기질환이 극성인 시기입니다.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든 만큼 독감을 비롯한 호흡기질환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 독감예방접종! 지금부터 준비하셔야겠죠? 



독감 예방 주사






독감은 겨울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감염성 질환으로 폐렴, 뇌염과 같은 중증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면역력이 약한 고령층에는 생명을 위협할 만큼 위협적입니다. 독감과 감기는 비슷해 보이지만 원인이 다른 질병으로 감기는 저절로 좋아질 수 있지만 독감의 경우 발병한 지 5일 정도가 지나면 기침, 고열, 두통, 피로감, 가래, 식욕부진, 근육통 등의 전신증상이 동반되며 더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독감에 걸리면 건강한 사람은 금방 회복하지만 영유아, 만성질환자, 심장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르기도 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독감으로 인한 가장 흔한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 면역력과 폐 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독감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중증 폐렴으로 진행되어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지난 10년간 독감 바이러스로 인한 65세 이상 사망률이 전체 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폐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15/09/21 - [내과] - 폐렴도 유행인가요? 폐렴원인과 증상








독감은 확실한 치료법이 없는 만큼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독감 접종 인플루엔자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매년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다르기 때문에 해마다 접종해야 합니다. 독감 백신은 접종 2주 후부터 면역 항체가 만들어지기 시작4주 후 면역력이 최고조에 달하는 만큼 접종 주사는 바이러스가 유행하기 직전인 10월, 늦어도 11월 초에는 맞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독감 백신은 감기에 걸렸거나 혹은 38도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피로할 때는 다음으로 미루는 편이 좋으며 접종 부위는 솜으로 문지르지 말고 살짝 눌러주는 편이 통증이 덜합니다. 




고령층 전용 독감 백신 플루아드는 기존 독감 백신에 면역증가제를 추가해 고령층에게 부족한 면역반응을 높이도록 하였습니다. 캐나다, 스페인, 이탈리아의 경우 65세 이상 고령층을 우선적으로 고령층 전용 독감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만 65세 이상 고령층은 보건소뿐 아니라 개인 병/의원에서도 무료로 접종 가능합니다.






독감에 걸렸을 때는 약물치료를 받으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이 많은 과일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도움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만큼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이 많은 곳은 자제하고 손씻기를 생활화하여 바이러스 감염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합니다.





독감 예방법 >>

1. 집 안 청결하게 관리하기

감기 예방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청결입니다. 실내 공간을 깨끗이 하고 특히 실내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춥더라도 실내 환기는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 안 온도는 20~22도를 유지하도록 하며 가습기나 젖은 빨래를 통해 실내 습도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몸 따뜻하게 하기

감기에는 체온관리가 중요합니다. 찬 공기가 기관지를 자극하는 만큼 목수건을 둘러 바람이 스며드는 것을 막거나 목을 덮는 티셔츠나 가슴을 덮는 조끼를 입어 체온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3. 감기에 좋은 음식 먹기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싱싱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먹도록 하고 성질이 따뜻한  식품으로 끓인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 보리와 결명자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열이 날 때 마시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 우엉, 잣, 호두, 매생이, 살구씨, 생강증, 오미자, 유자 등 .. 





─── SUMMARY ───


독감(인플루엔자) 증상

- 감기와 달리 독감은 고열, 두통, 피로감, 식욕부진, 근육통 등 전신증상을 동반하며 영유아, 만성질환자, 심장질환자, 면역저하자 의 경우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독감예방접종 / 백신 시기

- 독감 접종은 본격적으로 바이러스가 유행하기 직전인 10월에 맞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독감 치료 / 예방

- 충분한 휴식

- 비타민이 많은 과일과 물 충분한 섭취

- 집 안 청결하게 관리하기

- 몸 따뜻하게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