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

왜 양치질을 했는데도 입냄새가? 입냄새(구취) 자가진단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흔히 입냄새가 날 때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았나? 라고 구강 청결상태를 의심하게 되는데요, 아무리 열심히 이를 닦아도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때가 있습니다. 왜 양치질을 했는데도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는걸까요? 입냄새 원인과 입냄새(구취) 자가진단법까지 메디컬티비에서 알려드립니다!


입냄새자가진단




문득 상대방과 정면으로 바라보고 대화하기 부끄러울 때 !! 바로 입냄새가 날 때 입니다. 입냄새의 경우 유독 당사자인 본인은 잘 못 느끼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나와 대화를 하는 도중 상대방이 자꾸 고개를 돌리거나 표정이 안 좋을 때 혹시 나의 입냄새 때문은 아닌지 의심하게 됩니다.



구취자가진단


" 입냄새, 자신감 상실 및 우울증 유발!! "


입냄새 즉 구취60%이상의 사람들이 한 번쯤은 고민해봤다고 말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구취현상은 본인이 자각하기는 어려워 본의아니게 상대방을 괴롭게 만들며, 특히나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 혹은 직업 특성상 말을 많이 해야하는 사람일수록 더욱 신경쓰이는 증상입니다.


구취자가진단


양치질과 가글을 아무리 한다 해도 입냄새의 본질적인 원인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구취현상을 사라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입냄새 원인은 무엇일까요?




" 입냄새(구취) 원인은 주로 입안 환경?! "



가장 보편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구취 원인은 '입안' 즉 구강청결 상태를 들 수 있습니다. 입냄새의 주성분인 휘발성 황화합물은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가 음식물 찌꺼기를 분해하면서 생성되기 때문에 양치질을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의 입안에는 음식 찌꺼기가 많이 남아있는만큼 입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마늘, 양파, 달걀 등을 자주 먹으면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으며 그 외 입안 점막의 ▲염증 즉, 구내염이 생기거나 ▲공복일때 혹은 강도 높은 운동이나 다이어트 역시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① 양치질

제대로 된 양치방법으로 깨끗하게 양치질을 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 식사 후 3분 이내에 3분 동안 잇몸에서 치아 끝으로 쓸어내리듯이 양치질을 하되 설태가 많이 끼여있는 혀 안쪽을 더욱 깨끗이 닦도록 합니다.


② 구강청결제

양치질을 할 여건이 안될 경우에는 구강청결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알코올이 들어있는 구강청결제는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어 입냄새를 되려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섭취 / 껌 씹기

건조한 구강환경은 입냄새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은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며 껌을 씹어 침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등의 코질환을 의심하라 "




위와 같이 부지런하게 깨끗한 구강청결상태를 유지해도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을 때에는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등의 코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축농증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중인 하나의 '코막힘'이 바로 입냄새의 원인인데요. 누런 콧물과 같은 ▲분비물들이 부비동에 고이게되면서 심한 냄새를 풍기기 때문에 구취증상까지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비동에 고인 분비물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속을 건조해지고 이는 세균이 잘 번식하게 된다는 점 역시 입냄새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입냄새(구취) 자가진단 


간단하게 해보는 입냄새/구취 자가진단 >>

□ 침/날숨 이용하기 (손등/팔뚝에 혀로 침을 묻히고 침냄새를 맡아본다)

□ 컵에 날숨 불어보기 (깨끗한 컵에 후~하고 날숨을 쉬어 냄새를 맡아본다)

□ 통화 후 핸드폰으로 측정하기 (전화 통화 후 송화기 부분의 냄새를 맡아본다)

혀 설태 확인하기 (혀에 설태가 많이 끼여있는지 확인해본다)


=> 나를 위해, 상대방을 위해 입냄새(구취) 자가진단 꼭 해보시길 바래요!!




매번 술마신줄 오해받는 딸기코의 슬픈전설..

웹툰으로 풀어보는 딸기코 이야기! 지금 바로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