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

생리불순과 안구건조증의 관계? 미처몰랐던 안구건조증 원인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많은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여성질환 생리불순과도한 스트레스, 다이어트, 혹은 피로누적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되려 생리불순이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데요, 최근 국제학술지 '각막과 외안부 질병저널'에서는 생리불순이 안구건조증을 초래한다고 밝혔습니다. 안구건조증 원인이 생리불순? 좀 더 정확한 내용 메디컬티비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불순 기준

: 여성 건강의 척도이기도 한 생리주기는 21일에서 35일, 평균 28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기간을 벗어나는 경우를 생리불순으로 판단합니다.


생리불순 원인

: 과도한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피로 누적, 다낭성난소증후군


■ 빈발월경 : 생리주기가 24일 이내로 되풀이 되는 경우

 희발월경 : 생리주기가 35일~40일 이상 길어지는 경우

 무월경 : 6개월 이상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 눈물 부족, 혹은 과도한 눈물증발로 인한

안구 표면 손상"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층에 이상이 생겨 여러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하며 안구건조증 증상으로는 ▲눈의 뻑뻑함, 쉽게 피로함을 느낌, 충혈, 화끈거림, 모래알이 들어간 것과 같은 이물감이나 가려움증 호소하고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 눈부심 등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눈물 분비 저하 ▲눈물의 과도한 증발 ▲눈물생성기관의 염증 ▲노화 ▲라식수술부작용 ▲잘못된 컨택트렌즈 사용 ▲과도한 눈화장 등이 있습니다.


   눈건강관리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2015/11/11 - [생활건강] - 11월11일 눈의 날, 눈건강관리방법



최근 국제학술지 '각막과 외안부 질병'저널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리불순이 안구건조증에 영향을 주는 원인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전 세계 인구 7~34%가 겪고 있다는 흔한 질병 중 하나인 안구건조증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그 중  생리불순이 또 하나의 안구건조증 원인으로 밝혀져 화제입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의하면 생리불순을 겪고 있는 여성의 안구건조증 발생위험이 일반 여성들에 비해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폐경을 맞은 여성이나 임신 중인 여성이 안구건조증 발병이 높은 것과 관계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즉, 아직 의료계 내에서 찬반양론이 있긴 하지만 호르몬 변화와 안구건조증이 서로 관련이 있다는 것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성호르몬이 안구 표면의 항상성과 눈물샘에 영향을 미친 결과" 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 외, 건조한 날씨 및 미세먼지/황사/매연 등으로 인해 대기오염이 심할 경우 안구건조증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대기가 마르고 건조한 날 안구건조증 환자가 급증한다고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 역시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스마트폰에 집중하다보면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줄게 되면서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안구건조증 원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충분한 실내습도를 유지하고 PC, 스마트 폰을 장시간 사용하게 될 때는 ▲틈히 휴식시간을 가지고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이는 습관을 가지는 편이 좋습니다.





"배기가스 " 안 좋은지 알았지만 이 정도로 안 좋을 줄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