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청소년

왕따후유증 40년후에도 계속된다. 왕따해결방법은 무엇?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최근 어느 한 연구에서 청소년기에 경험한 왕따후유이 40년 후에도 지속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왕따후유증은 정신적뿐만 아니라 육체적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왕따후유증







영국 킹스칼리지 연구팀이 조사에 의하면 유년시절 학교친구 등으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할 경우후유증이 40년간 신체 및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왕따 피해자의 경우 대부분이 성인이 된 후에도 왕따를 당한 경험이 트라우마로 남아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였는데 더 심각한 점은 내면적으로 불안정해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자살 위험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왕따후유증은 학업성취도 낮게 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성장과정을 방해해 성인이 된 후에도 사회생활에 악영향을 미쳐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이 힘들어지고 삶에 대한 만족도 역시 떨어지게 합니다. 또한,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왕따후유증 극복을 위해서는 가족의 격려와 전문의와의 상담 및 치료가 꼭 필요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왕따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왕따의 원인으로는 >>


1. 피해자의 기질 및 심리적 요인

따돌림 피해자들의 경우 잘난척하고 다른 친구들을 무시하는 아이 / 선생님께 고자질을 잘하는 아이 / 이 친구 저 친구에게 찝쩍거리는 아이 / 공부만 잘하는 아이 / 어벙해 보이는 아이 / 툭하면 엄마에게 이르는 아이 / 내숭 떠는 아이 


2. 가해자의 기질 및 심리적 요인

가해자는 공통적으로 힘이 세거나 타인에 대한 강한 지배욕을 가지고 있어 타인을 지배하고 굴복시키고자 합니다. 따라서 힘으로 위협하고 자기뜻을 억지로 관철하려 하며 화를 잘 내거나 충동적인 성향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가정환경적 원인

어린 자녀는 가족 간의 관계를 통해 기본적인 사회성을 습득하게 되는데 지나치게 지시적이거나 야단을 자주 치는 부모들의 양육방식자녀들이 공격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학교 환경적 원인

학생 개개인의 적성이나 소질 계발보다는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만을 가치있게 여기게 하는, 수단이야 어찌 되었건 결과만 좋으면 된다는 식의 교육은 이기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게 합니다.









■ 신체적 괴롭힘 : 주먹질, 발로 차기, 침 뱉기, 연필이나 볼펜으로 찌르기, 옷에 낙서하기, 지우개 던지기, 피해학생의 물건이나 신체를 건드리거나 치고 지나가기 등


■ 언어적 괴롭힘 : 욕하기, 빈정거리기, 면박이나 핀잔주기, 휴대폰으로 욕이나 비난하기, 별명부르거나 놀리기


간접적 괴롭힘 : 눈 흘기기, 빙 둘러서 피해 다니기, 위협적인 몸짓하기, 도시락 같이 안 먹기, 물건 감추기, 불러도 대답하지 않기, 나쁜 소문내기, 사사건건 시비걸기, 전혀 말을 걸지 않고 없는 사람 취급하기








교사 >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에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만약 피해 학생이 집단따돌림 사실을 알릴 경우 그동안 당했을 심리적 고통과 현재 처한 어려운 입장을 충분히 공감해 주고 피해사실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그 다음 가해학생, 목격자가 될 학급원, 피해자 및 가해자의 부모와 차례로 면담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평소 따돌림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이나 예방교육을 실시하여 향후 따돌림 발생을 인지하고 도움을 주게 하고 왕따 사안이 심각하여 교사 혼자 처리하기가 힘들다면 학교폭력자치위원회에 의뢰하거나 전문상담교사에게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 > 피해학생의 부모는 자녀에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도록 하고 자녀에게 신체적 상처가 있다면 의사의 진단서를 받아두는 편이 좋으며 담임교사와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정확히 원하는 바(공개사과, 재발방지, 피해보상, 전학 등)를 학교에 요구하도록 하며 가해자와 그 부모에게 사과를 받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는 각서를 받을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적절한 처벌은 피해 자녀의 정서적 후유증을 최소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문제 해결 후에도 전문적인 치료를 통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예방법 > 

1. 학교 상담실이 학생들의 안식처나 피난처가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비밀을 보장한다.

2. 집단 따돌림에 대한 토의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잘못된 행동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3. 교사가 학생에 대한 편견을 가진 점은 없는지 확인한다. 

4. 학교 상담부 활동을 다각적으로 활성화한다. 





─── SUMMARY ───



왕따후유증

- 유년시절 학교친구 등으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할 경우 그 후유증이 40년간 신체 및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왕따원인

- 피해자의 기질

- 가해자의 기질

- 가정환경적 원인

- 학교 환경적 원인


왕따유형

- 신체적 괴롭힘

- 언어적 괴롭힘

- 간접적 괴롭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