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청소년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 / 감기약 안전사용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감기약 안전사용 길라잡이' 리플릿을 제작,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감기약의 경우 가볍게 생각하기 쉽지만 어린이의 경우 감기약 복용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감기약 올바른 복용방법 및 복용 시 주의사항을 알아두는 편이 중요하겠죠?





" 감기약 과하게 복용하면 간 손상 유발 !! "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해열이나 진통완화를 목적으로 쓰이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많이 함유된 감기약을 많이 복용하게되면 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아세트아미노펜의 적당량(성인기준 하루 4000mg)이 넘지 않게 복용해야겠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감기약뿐만 아니라 두통약, 진통제, 생리통약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콧물과 재채기 증상에 주로 처방되는데 특히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중요한 업무나, 운전 등의 활동을 하게 될 경우에는 복용에 있어 주의하도록 해야겠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감기약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 피부 두드러기에도 사용됩니다.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으로 커피, 초콜릿,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 함량이 높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안 된다고 하는데요, 카페인 과다 섭취로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감기약과 커피, 초코렛 등의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은 피하도록 하세요~!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어른에 비해 감기약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더 높아 "







어린이의 경우 어른에 비해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품설명서에 기재된 나이에 따른 사용량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만 2세 미만 영유아에게 종합감기약을 임의로 투여해서는 절대 안 되며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감기약은 형제, 자매, 친구와 나눠 먹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감기약을 진정제 혹은 수면유도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 역시 피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에서 감기약 안전사용 길라잡이 리플렛 확인이 가능하니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남녀를 불문하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케겔운동!!

이왕이면 올바른 운동법 알고 해야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