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부작용없이 디톡스 하는방법, 디톡스효과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한 때 지나가는 유행일 줄 알았던 디톡스 요법이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데요. 레몬디톡스, 사과디톡스 등 많은 비톡스 비법이 등장했습니다. 제대로 흥행돌풍을 일으킨 디톡스요법!! 그런데 그냥 유행에 휩쓸려서 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디톡스방법디톡스효과 제대로 알고 해야겠죠? 디톡스 제대로 알고 하기!! 메티에서 도와드립니다.




디톡스(Detox)de(제거하다) + tox(독)의 합성어로 해독이란 뜻입니다. 즉, 몸속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시켜 신체 기관의 기능과 면역 시스템을 정상화시키는 요법을 말합니다. 


현대에 들어 패스트푸드 혹은 인스턴트 식품을 먹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그만큼의 체내에 독소가 쌓이게 되고 이를 정화시키거나 배출하지 못한다면 결국 신진대사를 방해하거나 비만은 물론, 고혈압, 당뇨 등의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디톡스






디톡스 기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 내의 장기들 역시 휴식을 취하게 되는데요. 덕분에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심장박동 수가 낮아져 심장의 건강이 좋아지고 체중 변화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가벼워 지고 피부트러블도 개선되는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단식법은 말 그대로 음식물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방법을 말하며 자연스럽게 해독이 되는 방법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긴 하지만 3일 이상하면 면역기능이 저하되면서 요요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하는 디톡스방법으로 레몬디톡스, 효소디톡스, 사과디톡스 등의 one food 디톡스방법을 말합니다. 영양분을 어느 정도 섭취하기 때문에 단식법보다는 안전하지만 one food에 함유된 한가지 영양소만 섭취하기 때문에 그 외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 이 또한 3일 이상 지속하게 되면 영양결핍을 초래해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레몬디톡스

레몬디톡스는 본래 위장병(위궤양)을 치료할 목적으로 자연요법전문가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할리우드 스타들이 레몬디톡스로 효과를 봤음을 밝히면서 유명해졌습니다. 레몬디톡스 3일~10일(3일 권장) 레몬 음료만을 2리터씩 마시는 방법으로 생수 250mL에 레몬즙 20mL와 메이플시럽 20mL를 넣고 매운고춧가루를 기호에 맞게 조절하여 넣어 줍니다. 

*메이플시럽 : 탄수화물, 미네랄 보충  *매운고춧가루 : 장운동을 도와 노폐물, 독소 배출을 유도


레몬디톡스는 소화기능, 신진대사, 지방분해, 이뇨작용촉진과 콜레스테롤 배출 등의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디톡스 사과디톡스


◇ 사과디톡스


사과디톡스는 레몬디톡스와 마찬가지로 3~7일 동안(3일 권장) 물과 사과 만을 먹는 방법입니다. 사과의 경우 사과를 생으로 먹어도 되고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됩니다. 사과는 체내 독소 배출과 체질 개선 등 탁월한 디톡스효과가 있는 과일로 단기다이트에 최적의 과일로 손꼽힙니다. 





기간을 정해두기 보다 꾸준하게 소식을 하면서 장기간 체내에 있는 독소를 천천히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디톡스 소식







많은 디톡스 방법이 있고 각각의 효능이 있지만 디톡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작용 없이 효과적으로 독소를 해소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원푸드 디톡스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했다가 오히려 부작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장기를 튼튼하게 하면서 쌓여있는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올바른 디톡스라 볼 수 있습니다. 



디톡스효과



디톡스 기간에 세포에 필요한 필수영양소를 공급하지 않으면 독성이 줄어드는 것은커녕 오히려 증가하여 부작용만 커지기 때문에 디톡스를 하기 전 영양정보 및 부작용을 잘 알아보고 하시길 바랍니다.




─── SUMMARY ───


디톡스(Detox)

- 몸속에 축적된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체 기관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요법


디톡스방법

- 단식법, 금식법

- 절식법

- 소식법


올바른 디톡스방법

-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면서 부작용없이 해야 한다.

- 원푸드디톡스다이어트는 3일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