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나의 퍼스널컬러 무엇? 쉽게하는 웜톤쿨톤 자가진단법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퍼스널컬러' 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요즘 나에게 맞는 컬러를 찾는 퍼스널컬러진단이 유행인데요. 컬러는 사람의 인상과 분위기를 바꿀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많고 많은 컬러 중 나에게 가장 어울리는 색깔은 무엇일까요? 나를 돋보이게 하는 나의 인생색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퍼스널컬러(Personal color)란 198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컬러 시스템으로 개인의 피부, 머리카락, 눈동자 색과 조화롭게 어울리는 '개인의 컬러'를 찾아 메이크업, 의상 선택, 액세서리 착용에 활용하여 최상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피부색, 헤어색을 기본으로 직업, 성향, 생활유형까지 분석하여 자신에게 어울리는 배색을 통해 보다 긍정적이고 좋은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게 하며 유명인들도 인상과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색을 통한 이미지 변신'을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퍼스널컬러는 내가 좋아하는 색이 아닌 '나와 어울리는 색'을 말합니다. 


*어울린다는 기준은?

'피부 톤이 화사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퍼스널컬러에서의 웜톤(Warm tone)과 쿨톤(Cool tone)은  Yellow base의따뜻한 느낌  Blue base의 차가운 느낌의 컬러를 말합니다. 즉 웜톤과 쿨톤은 다양한 컬러 중에서도 노란색이 많이 섞여진 컬러가 어울리는가 혹은 파란색이 많이 섞여진 컬러가 어울리는가로 구분 가능합니다.



<<웜톤 쿨톤 간단하게 진단하기!!>>

□ 목의 피부톤이 구릿빛, 옐로우톤이 난다면? 웜톤

□ 창백한 피부, 검은 머리카락, 파란색을 띠는 눈의 흰자라면? 쿨톤 

□ 손목 핏줄 색이 초록빛이라면? 웜톤 파란빛이라면? 쿨톤

□ 입술의 립스틱이 핫핑크가 어울린다면? 쿨톤 오렌지가 어울린다면? 웜톤





웜톤은 노란색과 황색을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풍요롭고 생동감을 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레드, 옐로우베이지, 오렌지, 올리브 그린, 카키, 피치, 브라운, 골드 등이 있습니다. 


쿨톤은 파랑색의 베이스를 가진 타입들로 블루, 마젠타, 와인, 블루그린, 퍼플, 그레이, 실버 등이 있습니다.



 퍼스널컬러 자가진단 TIP!!

헤어색본래 가지고 있는 모발 컬러로 파악해야 하며 최대한 헤어 뿌리 쪽을 보고 판단합니다. 눈동자는 동공 안쪽 색이 아닌 동공의 경계선 즉 테두리에 보이는 색으로 판단해야 정확하겠습니다.






웜톤과 쿨톤으로 나눌 수 있지만  4가지 컬러그룹으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자연의 4계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색으로 구성되어 있어 4계절 타입이라고 하는데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이미지에 보여지는 색체를 통해 개인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화사하고 경쾌한 이미지로 노랑이 혼합되어 있는 색이 잘 어울립니다.

< 옐로우, 카멜, 코랄핑크, 오렌지레드, 브라이트아쿠아, 웜그레이, 애플그린 >


노란 기가 도는 아이보리색 피부에 밝은 갈색머리색과 눈동자의 소유자가 많으며 전체적인 인상이 밝고 귀엽습니다.  옐로베이스 계열의 밝은 색이 잘 어울리며 명도와 채도가 높은 선명한 색을 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시원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파랑과 흰색이 혼합되어 있는 색이 잘 어울립니다.

< 화이트, 핑크, 로즈레드, 로즈브라운, 퍼플그레이, 브라이트네이비> 


붉은 기가 살짝 도는 우윳빛 피부과 짙은 갈색 혹은 자연갈색의 헤어가 많으며 다크브라운이나 짙은 그레이 색의 눈동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상냥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깨끗하고 이지적인 인상을 주기 때문에 파스텔 톤의 차가운 계열 색을 기본으로 한 페미닌한 스타일링이 어울립니다.




성숙한 이미지로 황토색이 혼합되어 있는 색이 잘 어울립니다.

< 시나몬, 레드브라운, 모스그린, 올리브그린, 다크브라운 >


노란빛, 갈색빛이 도는 피부색으로 볼에 혈색이 별로 없으며 깊은 갈색 눈동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른스럽고 차분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노란빛이 감도는 짙은 갈색의 눈동자와 헤어색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난색 계열의 노랑을 기본으로 하는 클래식한 의상이나 보헤미안 스타일이 잘 어울립니다.



선명하고 또렷한 이미지로 파랑과 검정이 혼합되어 있는 색이 잘 어울립니다.

< 스노우화이트, 아이스블루, 와인레드, 차콜그레이, 블랙, 파인그린>


어두운 푸른빛 피부톤에 갈색 또는 검은 눈동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목구비가 뚜렷한 편으로 세련되고 차갑거나 도회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성적인 패션을 잘 소화해서 입을 수 있으나 흐린 색을 피하되 샤프한 인상을 주는 비비드 컬러와 섹시한 모던 시크룩이 잘 어울립니다. 


* 여름과 겨울은 쿨톤, 봄과 가을은 웜톤에 해당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은 컬러리스트 전문가에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SUMMARY ───



퍼스널컬러(Personal color)

- 개개인의 피부, 머리카락색, 눈동자색과 조화롭게 잘 어울리는 색


웜톤 쿨톤 자가진단

- 웜톤 : 옐로우베이스의 컬러가 잘 어울린다.

- 쿨톤 : 블루베이스의 컬러가 잘 어울린다.


사계절(4 season) 타입 자가진단

- 봄 : 노란기가 도는 피부, 밝은 갈색헤어와 눈동자

- 여름 : 붉은기가 도는 피부, 짙은 갈색 또는 자연갈색헤어

- 가을 : 노란기가 도는 베이지 또는 갈색빛이 도는 피부, 짙은 갈색 눈동자와 헤어

- 겨울 : 어두운 갈색 또는 검은 눈동자와 헤어색, 흰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