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과

급증하는 스포츠손상의 원인,재활,치료법



안녕하세요, 메티입니다.


야구 메이저리그에서 활약 중인 강정호 선수가 무릎 부상으로 결국 이번 시즌을 마감하게 되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스포츠손상이 최근 전문 스포츠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포츠손상이란

 스포츠경기나 여가 운동 시에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손상을 의미하며

급성 손상과 만성 손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손상원인


■ 급성손상 : 등산, 축구 등을 하다가 발목을 삐거나 무릎인대가 끊어지는 것과 같은 한 번의 큰 충격에 의해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는 것 

■ 만성손상 : 반복적인 운동을 하거나 관절의 무리한 과사용으로 인해 발생


-> 테니스나 골프를 자주 치는 경우 팔꿈치 안쪽 또는 바깥쪽 힘줄에 염증을 일으키는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가 자주 발생하며 배드민튼, 수영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충돌증후군이나 회전근개 힘줄 파열과 같은 손상이 나타납니다.






스포츠손상의 대부분은 근육, 힘줄, 인대, 뼈, 연골 등의 근골격계의 손상으로 염좌, 긴장, 인대 파열, 건(힘줄)파열, 골절 및 탈구 등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염좌는 골과 골 사이를 연결하는 결합조직인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되는 경우를 말하며 넘어지거나 외부 충격을 받아 관절이 꺾일 때 발생합니다. 염좌가 잘 발생하는 부위로는 발목관절, 무릎관절, 손목관절 등이 있으며 통증, 부기,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긴장은 골과 근육을 연결하는 건이나 근육이 늘어나거나 파열되는 경우로 비접촉성 손상에 의해 통증, 근육의 경련, 근력 소실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근육 기능이 소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절은 강력한 일회성 외력에 의해 급성으로 발생하거나 혹은 반복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달리기나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 선수의 경우 발이나 다리에 주로 생기며 체중 부하시 악화되는 통증과 압통 및 부종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탈구는 골과 골이 만나는 관절이 분리되는 증상을 말하며 축구나 농구와 같은 접촉성 운동이나 타격을 받는 스포츠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탈구된 관절은 원래 관절 상태로 맞춰주는 치료가 필요하며 주로 팔꿈치, 어깨 관절에서 발생합니다.








스포츠손상은 기존의 관절질환과는 다르게 전문적으로 맞춤치료를 해야 2차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포츠손상진단


◆ X-ray / CT : 골절 및 탈구 등의 뼈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다. 

◆ MRI : 엑스레이나 CT에서는 볼 수 없는 관절의 인대나 힘줄, 근육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다.

◆ 적외선 체열진단 : 통증 범위를 확인하거나 혈액 순환 이상을 알아볼 수 있다.


그 외, 혈액검사, 경락기능검사, 골주사검사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손상치료


급성손상의 경우>>



만성 손상의 경우>>


재활물리치료를 통해 근육의 저항성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2~3개월 꾸준히 하면서 가벼운 운동을 병행합니다. 만성스포츠손상의 경우 90% 이상이 비수술적 재활치료로 회복 가능하며 통증이 있는 부분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를 치료하며 몸의 전체적인 발렌스 운동에 초점을 맞춰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합니다. 치료방법으로 신장운동 및 근력강화 운동 외에 전기자극치료, 냉찜질요법, 온찜질요법, 초음파, 마사지 등의 방법들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스포츠손상예방



스포츠손상 역시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조기진단/치료가 중요합니다. 


스포츠손상예방을 위해서는 운동 전 가벼운 준비운동과 운동 후에는 10분 정도의 가벼운 산책이나 체조와 같은 정리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걷기운동이나 스트레칭, 밴드, 가벼운 아령을 이용한 운동은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자전거, 러닝머신, 수영과 같은 운동은 심폐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손상 부상 예방





─── SUMMARY ───


스포츠손상

- 운동 중에 발생하는 신체의 손상


스포츠손상원인

- 급성손상 ( 등산, 축구 등에 의해 발목이 삐거나 인대가 끊어지는 경우)

- 만성손상 ( 반복적인 운동으로 인해 관절의 무리한 사용으로 인한 경우)


스포츠손상증상

염좌, 긴장, 인대 파열, 건(힘줄)파열, 골절 및 탈구


스포츠손상진단 

- 엑스레이 / CT / MRI / 적외선체열진단


스포츠손상치료

- RICE 치료원칙

- 재활물리치료 


스포츠손상예방

- 조기진단과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 운동 전, 후 준비운동, 정리운동으로 몸을 풀어주면 급성손상 방지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