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과

EPL축구선수들 10명 8명이 치주염? 치주염증상과 원인알기.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축구선수 10명 중에 8명치주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상당한 연봉을 받는 EPL 축구선수들의 치아 건강이 열악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치주염의 증상과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치주염이란? 

치아 주위 조직의 염증을 말하며 치아를 지지해 주는 뼈를 파괴하는 병입니다. 흔히 풍치라고도 하며 치주질환, 치은염, 치주염이라고도 합니다.



치주염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세균성 치태, 치석, 특정음식(설탕 성분이 함유된 음식, 음료수),잘못된 보철물, 부정교합, 흡연, 스트레스, 약물복용, 나이, 이갈이, 호르몬의 변화, 당뇨병, 임신, 심혈관계 질환 등이 있으며 단백질, 비타민의 결핍, 동맥경화, 갑상선 호르몬, 뇌하수체 호르몬 에 의해 치주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주염은 오랜 기간에 거쳐 진행되고 행 중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가 심각한 파괴가 있은 후에야 치주염증상이 나타나면서 치과를 찾게 됩니다.



단계별 치주염증상>>


1. 치은염 - 잇몸이 붓고 붉어지며 칫솔질 시 피가 납니다.

2. 초기치주염 - 잇몸이 붓고 들뜬 느낌이 나며 건드리면 피가 납니다. 

3. 중기치주염 - 잇몸이 내려가고 약간씩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4. 진행된 치주염 - 잇몸이 눈에 띄게 심하게 내려가고 이 사이가 벌어지면서 치아가 많이 흔들립니다. 







최근 영국 런던대 출신 치과 의사들이 프리미어리그 8개 팀 축구선수 187명의 구강상태를 조사한 결과 축구선수 80%가 치주염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37%가 충치를 앓고 있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일반이들의 치아 건강보다 훨씬 나쁜 것으로 경기 중 끊임없이 드링크를 마시는 것을 주 원인으로 볼 수 있으며 빡한 스케쥴에 제대로 치아 건강을 돌보지 못하는 것 역시 치주염원인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잇몸이 아프거나 간지럽고 압박통이 느껴진다.

□ 잇몸이 자주 붓는다.

□ 칫솔질을 하거나 딱딱한 음식물을 씹을 때 둔통을 느끼거나 피가 난다.

□ 입 안에서 냄새가 나고 텁텁한 느낌이 있다.

□ 찬 음식을 섭취 시 치아가 시리다.

□ 치아가 흔들린다.

□ 잇몸이 내려앉아 치아가 전에 비해 길게 보인다.








○ 칫솔

치과의사협회에 따르면 적당한 칫솔 크기는 24.4~31.8 mm의 솔표면 길이와 7.9~9.5 mm의 폭경으로 구강 내 모든 부위에 도달 가능하여 효율적으로 닦여야 합니다.


○ 치실

치실은 치아 사이의 프라그, 음식물찌꺼지를 제거해주는데 탁월하며 치실은 30cm 정도 자른 후 양손의 가운데 손가락에 두세 번 감아 엄지, 검지로 치실을 팽팽하게 당겨 치아 사이에 넣고 치아 옆, 위아래로 움직여 음식물을 제거합니다.


○ 치간칫솔

칫솔로 닦여지지 않는 치아 사이를 청결히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구강세정액

치주질환 원인균에 대해 항균성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되 칫솔질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칫솔질과 함께 보조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 그 외 생활습관

병마개 이로 따지 않기

연필, 안경 등의 딱딱한 물건 습관 / 이를 악무는 습관 고치기

정확한 칫솔질 알고 잘못된 양치질 습관은 고치기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치과 방문하기

치과에 외상이 가능한 일을 하거나 하게 될 때는 적절한 보호장치를 장착하기








─── SUMMARY ───



치주염

- 치아 주위 조직의 염증


치주염원인

세균성 치태, 치석, 특정음식(설탕 성분이 함유된 음식, 음료수),잘못된 보철물, 부정교합, 흡연, 스트레스, 약물복용, 나이, 이갈이, 호르몬의 변화, 당뇨병, 임신, 심혈관계 질환


치주염증상으로 보는 자가진단법

- 치아가 흔들린다 / 찬 음식을 먹으면 치아가 시리다 / 칫솔질을 할 때 둔통을 느끼거나 피가 난다 / 잇몸이 자주 붓는다....


건강한 치아관리방법

- 올바른 칫솔 사용 / 치실, 치간칫솔 사용 / 구강세정액 사용 / 치아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 고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