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가을 제철음식 환절기감기에도 좋아요!



  안녕하세요, 메티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에 일교차가 큰 만큼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하셔야 가을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철저한 위생관리와 규칙적인 생활습관, 그리고 풍부한 영양섭취가 필요한데요. 이럴 때 제철음식을 먹어주면 

보약 한 첩이 부럽지 않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에도 좋다고 하는 9월 가을 제철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가을제철음식

체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으로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나트륨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단백질과 DHA, EPA와 같은 불포화 지방이 많아 성장기에 좋습니다. / 비타민 A가 풍부하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은 염증 완화를 돕고 감기, 독감으로부터 폐를 보호해줍니다.

*고등어는 크고 살이 단단하며 청록색의 광택이 나는 것이 좋으며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무와 레몬을 같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고구마

고구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이 면역력을 증가시키며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바뀌어 건조해질 수 있는 피부를 건강하게

보호해 줍니다. /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피로회복, 성인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대하

단백질과 칼슘이 멸치보다 많이 들어 있어 뼈 건강에 좋습니다. / 껍질에는 들어있는 키토산은 몸의 면역력을 길러주고 노화 예방, 

골다공증 예방과 항암 효과에도 좋습니다. / 대하에 함유된 카로틴은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대하는 몸이 투명하고 윤기 나는 것과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석류

녹차나 적포도주보다 3배 가까이 많은 항산화 성분은 체내면역력을 증진시키며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해주면서 지방분해를 촉진해 다이어트와 피부에 좋습니다. / 또한,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 골다공증, 고혈압 방지, 

시력에 도움을 줍니다.

*석류는 무겁고 선명한 붉은색이 좋습니다.



 유자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나오는 유자는 비타민C가 많아 감기예방에 특히 좋습니다. / 유기산,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탁월합니다. 

천연 감기약으로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버섯

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항암 효과에 탁월합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송이버섯의 경우 향이 풍미로우며 비타민D가 풍부하고 영양분이 많습니다.




 호박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를 억제합니다. / 암, 심장병, 뇌졸중 등 성인병을 예방해주며 체내신경조직을 강화해줍니다. / 늙은 호박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이뇨, 해독작용이 좋아 기침과 설사에 좋습니다. 



 전어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는 영양가가 풍부하고 오메가3가 많이 있어 두뇌발달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뼈도 같이 먹을 수 있어 칼슘 섭취에 탁월합니다.



 

게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에 좋으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소화성이 좋습니다. / 게의 껍데기에 들어있는

키토산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장의 활동성을 높여 변비 예방에도 좋아 다이어트 식품의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KEY POINT !!


      가을 제철음식

      영양소가 풍부해 체내 면역력을 높여준다


      - 고등어 : 비타민A 풍부, 고혈압예방

      - 고구마 : 노화방지, 피로회복, 피부건강

      - 대하 : 뼈 건강, 노화예방, 항암 효과

      - 석류 : 면역력 증진, 피부 미용

      - 유자 : 피로회복, 감기 예방

      - 호박 : 이뇨작용, 해독작용

      - 전어 : 심혈관계질환 예방, 두뇌발달

      - 게 : 변비완화, 지방축적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