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

빈혈과 어지러움증은 달라요. 빈혈 증상과 원인, 좋은음식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우리나라 여성 5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병이라고 하는 빈혈. 흔한 만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치할 경우 합병증을 초래할 수도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빈혈환자가 남성보다 3배 이상 많다고 하니 여성분들 특히 주의하셔야겠죠?








빈혈이란 적혈구 또는 적혈구 내에 있는 헤모글로빈이 감소된 상태로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되어 조직의 저산소혈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빈혈이란 적혈구 수가 정상보다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빈혈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 있으나 빈혈증세가 진행되면 어지러움, 피로감, 쇠약감, 근무력감 등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피부가 창백해지고 입안의 점막, 입술, 눈의 결막, 손톱, 모발이 탄력이 없어지거나 거칠어집니다. 또한, 금방 숨이 가빠지고 가슴이 뛰며 손톱이 잘 부서지고 불면증, 현기증, 의식 혼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빈혈증상이 나타나는데도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신체에 필요한 산소요구량을 충족시키지 못해 저산소증과 함께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이나 위암의 증세 중 하나로 빈혈이 동반되기 때문에 혹시 대장암/위암 이상징후는 아닌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빈혈원인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철분부족입니다. 이로 인한 빈혈을 '철분결핍성 빈혈'이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여성 빈혈 환자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때문에 일정량의 혈액과 철분을 정기적으로 손실하게 되고 특히 월경기간이 긴 여성의 경우 빈혈에 생길 위험도 높습니다. 또한 임신과 출산을 거치면서 빈혈이 나타난 후 지속되기도 합니다.


또다른 이유로는 위궤양, 치질 출혈 등으로 인한 만성 출혈, 위장 혹은 소장 수술로 인해 철분 흡수가 안 될때 철분결핍성 빈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엽산 결핍으로 인한 빈혈, 백혈병에 의한 빈혈, 신부전/만성염증에 의한 빈혈, 재생불량성 빈혈 등 빈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이 빈혈 = 어지럼증으로 생각하지만 어지럼증은 빈혈증상의 하나일 뿐이며 만성적으로 빈혈이 생긴 경우에는 어지럼증이 없을 수 있으며 반대로 어지럼증이 있어도 빈혈이 아닌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지럼증을 빈혈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 달걀 특히 노른자에 비타민이 풍부하고 달걀은 철분 또한 풍부해 빈혈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 시금치는 칼슘과 철분이 많으며 사포닌, 섬유질도 풍부해 빈혈 뿐만 아니라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 빈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 멸치는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며 임산부,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음식입니다.



 그 외, 빈혈 시에는 기름진 식품의 섭취는 줄이도록 하고 술은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엽산, 비타민 B12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가능한 금주를 하도록 합니다. 





빈혈은 고쳐야 하는 '질병' 임을 잊지 마세요. 





─── SUMMARY ───


빈혈

- 체내에서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나 혈색소가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


빈혈증상

- 어지러움, 피로감, 쇠약감, 근무력감, 불면증, 현기증, 의식혼탁


빈혈원인

- 철분부족

- 비타민/엽살 결핍

- 백혈병

- 신부전/만성염증

- 재생불량성


빈혈에 좋은음식

- 달걀 / 시금치 / 멸치

- 기름진 식품은 줄이고 술은 자제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