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내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로 알아보는 건강확인법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똑똑한 우리 몸은 아프기 전 미리 건강이상 신호를 보내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질병신호를 알아두면 건강관리에 더욱 도움이 되겠죠?










누런 빛깔의 무늬 또는 얼룩점과 같은 황반이 눈과 팔꿈치 주위에 생기면 안검황색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높은 콜레스테롤로 인해 피부 아래 지방이 쌓이면서 생기는 것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마비, 뇌졸중 같은 심장/뇌 관련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주위에 생기는 다크서클은 충분히 숙면을 취하지 못했을 경우 자주 생기며 혹은 알레르기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알레르기가 생기면 무의식적으로 눈 주위를 긁거나 문지르게 되면서 다크서클이 생기는데 이런 경우에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다크서클에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환절기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갈라진 부분이 건조해지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갈라진 입꼬리 부위를 촉촉하게 관리하고 치료를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케일 같은 녹색 잎채소나 살코기, 달걀 등 비타민B군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도록 합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증상은 체내 철분 수치가 낮거나 특히 동물성 식품을 기피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며 갑상샘 질환의 경우 머리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어 혈액 검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철분이 풍부한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철분 섭취를 늘리면 갈라진 머리카락에 도움됩니다.



변비 변비예방


변비는 섬유질과 물이 부족하면 나타나기 때문에 풍부한 섬유질과 물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섬유질은 변비, 복부 팽만감 등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과, 키위, 견과류, 통곡물, 양파등에 풍부합니다. 






운동을 하고 난 뒤 땀 때문에 눅눅해진 환경곰팡이 감염을 증가시켜 발이 간지러워지면서 무좀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발을 깨끗이 씻고 잘 말려야 하며 항 진균 크림을 바르면 무좀에 도움이 됩니다.




눈에 이상징후가 생겼을 경우 단순한 안과질환일 수도 있지만 큰 질병의 초기증상일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한쪽눈에만 생기는 시야장애 - 뇌졸중 전조증상

노란색을 띄는 눈동자 - 담도질환, 간질한

흐려진 눈동자 - 후천적 백내장

안구돌출 - 갑상선기능 항진증

떨리는 눈꺼풀 - 갑상샘 항진증

빨개진 안쪽눈꺼풀 - 결막염, 스트레스에 의한 다혈증



눈으로 보는 건강확인





갈색이끼로 같은 설태 - 위염

지나치게 매끄럽고 창백한 혀 - 엽산, 비타민, B12, 철분과 같은 영양소 부족






혈뇨 - 전립선 염증, 요로염증

거품이 많은 소변 - 당뇨로 인한 신장 합병증

소변 시 요도통증 - 요도염

소변 시 아랫배 통증 - 방광염



대변 건강확인 질병


대변은 여러 소화기관을 거쳐 나오기 때문에 건강 이상유무를 판단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초록빛 대변 - 식중독, 급성 위염

검은색 대변 - 위출혈

붉은빛 대변 - 대장암, 치질








─── SUMMARY ───


건강이상징후로 알아보는 건강관리

- 눈, 팔꿈치에 생기는 황반

- 눈 주위 다크서클

- 갈라진 입꼬리

- 가늘어진 머리털

- 변비

- 간지러운 발

- 눈으로 보는 건강확인

- 혀로 보는 건강확인

- 소변으로 보는 건강확인

- 대변으로 보는 건강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