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과

거북목증후군 예방법 매켄지체조 효과만점!!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됨에 따라 목디스크 환자 역시 급증하고 있는데요. 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거나 쉬는 시간마저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등장 6년만에 목 디스크 환자가 56% 늘어난 셈인데요. 당신의 목은 안녕하신가요? 목디스크 부르는 거북목증후군이 걱정된다면 최근 화제인 거북목증후군예방법 매켄지체조 함께 알아보실까요?





거북목자세/거북목증후군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면서 거북이처럼 고개를 앞으로 쭉 뺀 상태를 장시간 유지한 탓에 ▲어깨, 목, 등 근육에 통증을 유발하고 목 척추뼈가 앞쪽으로 기울어지게 하여 결국 목 디스크를 유발합니다.



목 디스크는 의학적용어로는 수핵탈출증이라고도 하는데요, ▲척추뼈 정렬이 앞으로 나오면서 척추뼈 차중을 받쳐 주는 '수핵'이 뒤로 뚫고 나와 척추 신경을 압박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거북목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뒤로 빠져나가려고 하는 수핵을 앞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예방체조가 필요하겠습니다.



"거묵복 자세로 인해 뒤로 삐져나와 척추 신경을 압박하는 수핵을 앞으로(본 위치로) 이동시켜야 한다 "




어깻죽지와 고개를 뒤로 젖힌 상태를 5초간 유지하는 매켄지 체조는 뉴질랜드 신경외과 의사 매켄지가 고안한 운동으로 국내에서는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정선근 교수가 매켄지체조 동영상을 만들어 인터넷에 보급시키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10만 번 이상 클릭된 화제의 거북목증후군 예방법 매켄지 체조란 무엇일까요? 




■ 서서 간단히 하는 스트레칭


① 허리에 손을 대고 몸을 뒤로 천천히 젖힌다.

② 코로 숨을 들이쉬고 멈춘 상태로 5초간 유지한 뒤, 입으로 숨을 내쉰다. 

③ 이러한 동작은 틈틈히 자주 반복한다.





■ 누워서 하는 운동 (허리디스크예방)


① 얼굴을 바닥으로 향하는 자세로 누운 뒤 팔꿈치를 펴고 손으로 상체를 지탱하여 올린다.

② 골반을 바닥에 붙이고 허리와 배를 아래로 늘어뜨린 상태에서 어깨를 위로 천천히 밀어 올린다.

복식호흡을 하면서 이 자세를 유지한 뒤 다시 천천히 어깨는 내린다.

=> 아침 기상 후, 잠들기 전 하면 가장 좋습니다.



■ 거북목/목디스크 예방자세 (스마트폰 사용 시)


① 목은 자연스럽게 똑바로 세운상태에서 시선은 아래로 15도쯤 내린다.

② 귀가 어깨선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고 양손을 번갈아 사용한다.

③ 걷는 도중에는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 후에는 먼 곳을 바라보며 눈, 근육 피로를 풀어준다.



서울대병원 정선근 교수팀은 이러한 고개를 젖히는 자세를 자주 해줌으로써 거북목과 목디스크를 동시에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앞서 말한 거북목증후군 예방법 매켄지체조15분마다 1회씩 시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하다가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동작들이니 만큼 꾸준히 한다면 거북목증후군 및 목 디스크에 매우 효과적이겠죠? 



" 앉거나 혹은 서서 고개 젖히는 자세를 5초간 유지하자 "






케겔운동!! 여자만 하면 되는걸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