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섹스

생리불순에 피임약 정말 치료효과 있는건가요?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생리불순과 안구건조증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생리불순과 피임약의 관계 및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생리불순과 안구건조증 자세히 보기

   2016/01/04 - [내과] - 생리불순과 안구건조증의 관계? 미처몰랐던 안구건조증 원인





"다낭성난소증후군, 조기폐경,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스트레스, 나빠진 생활환경, 비만, 다이어트, 과도한 인스턴트 식품 섭취, 불규칙한 식습관, 빨라진 초경, 흡연 등으로 최근 생리를 하지 않거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는 생리불순을 겪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생리가 불규칙해지면 생리혈이 자궁내막에 쌓여 후에 이를 배출하기 위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극심한 생리통은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생리통은 학생들의 경우 학업에, 직장인의 경우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또한, 생리불순 증상이 다낭성난소증후군, 조기폐경, 자궁경부암 등의 전초증상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조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생리불순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및 식이습관, 술/담배 자제, 과로/스트레스 관리 등에 신경쓰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생리불순에 피임약, 호르몬 분비 조절 "


여성은 생리주기인 약 28일 간격으로 자궁 내막이 두꺼워졌다 얇아졌다를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 때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은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의 분비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호르몬 분비가 매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임약은 이런 신체내의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주는데요. 불규칙한 배란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생리불순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임약은 생리기간 외 나타나는 ▲부정출혈과 생리전 증후군, 생리통까지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론, 피임약을 먹는다고 생리불순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생리불순에 피임약을 섭취함으로써 ① 호르몬 불균형을 잡을 수 있고 ② 생리불순 및 생리통 증상까지 완화시킬 수 있는 만큼 피임약 복용에 대한 거부감은 예전보다는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단, 대부분의 피임약은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지만 정확한 복용법과 진단을 위해 약사나 의사에게 꼼꼼한 지도도를 받은 후 복용하도록 합니다.    



" 생리불순 피임약 복용, 부끄러워 하지 마세요~ "






케겔운동!! 여자만 하면 되는걸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