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요즘대세 색채심리 컬러테라피효과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최근 '컬러테라피'라는 것이 유행이라고 하는데요. 건강을 위한 색 활용법으로 색체에 자극을 받아 뇌속에서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통해 심리를 진단,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컬러는 각각 고유의 파장과 주파수를 가진 빛으로 컬러의 파장은 시신경을 자극하며 아드레날린을 분비시켜 교감신경을 자극해 우리 몸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각각의 컬러는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체에도 서로 다른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는 것이 바로 컬러테라피입니다.





"행동력, 활력, 열정, 생명력, 사랑"



-> 열정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빨간색은 행동력과 활력의 에너지가 가장 강한 컬러입니다. 따라서 ▲저체온증이나 평소 힘이 부족한 사람, 무기력하거나 의기소침한 사람에게 적절한 컬러로 빨간색을 이용해 신체의 활력을 깨울 수 있으며 식욕을 왕성하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컬러테라피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빨간색은 생식기능을 강화하므로 불임부부에게도 권장되는 색입니다.



"지식, 행복, 낙천적, 에너지, 강한자아"



-> 노랑은 변화와 도전의 컬러이자 친근함과 경쾌함을 주는 컬러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분좋게 만들어주는 컬러테라피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란색은 ▲밝은 에너지가 필요하거나 자존감이 낮은 사람, 자신감과 낙천적인 마음이 필요한 사람에게 효과적인 색이며, 노랑은 지식의 컬러로 지적탐구나 학식을 추구하는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노란색은 소화를 촉진하는 에너지를 담고 있어 변비나 소화불량, 피부트러블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 평화, 보호, 소통, 차분, 침착 " 



-> 파랑은 신체를 이완시키고 차분하게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냉정함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되는 컬러입니다. 또한 파란색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으며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어 학생, 직장인들에게 도움을 주며 식욕을 감퇴시켜 다이어트에 컬러테라피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조화, 공간, 여유로움, 자연"



-> 초록색(녹색)은 몸과 마음이 지친 사람에게 기운을 북돋아 주는 색으로 자연에 가장 가까운 색인만큼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컬러입니다. 초록색은 눈의 피로를 덜어주며 심장과 폐의 건강과 스트레스를 덜어주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치유, 봉사, 높은 정신성, 창조, 변화, 성공 "



-> 두려움 해소와 강박관념을 벗어나는데 효과적인 보라는 혼란스러운 정신을 진정시켜주며 종교적인 의례나 기도, 명상 등을 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슬프고 우울할 때도 보라색의 컬러테라피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보라색의 파장이 치유에너지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관력과 감각적인 정신활동에 도움을 주고 자유분방한 에너지를 지니고 있기도 한 보라색은 이상적이고 예술적인 세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컬러입니다.



" 인연, 본능, 통찰, 따뜻함, 활기 "



-> 따뜻하고 활기넘치는 색인 주황색은 긍정적인 심리를 갖도록 도와주는 컬러로 기분전환에 효과적입니다. 빨간색과 노란색이 통합된 색인 주황색은 관계와 인연, 본능과 통찰을 상징하며 장 기능을 활성화, 담석, 생리통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리멤버 유승호의 과잉기억증후군이란 실제로 존재하는 걸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