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망증과 치매 차이점 무엇? 치매자가진단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최근 한 통계에 따르면 대한민국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 85세 이상 2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치매라는 단어가 꽤 익숙한 탓에 자주 깜박깜박하거나 기억이 잘 안나는 경우가 생기면 치매아니야?라는 농담을 쉽게 하게 되는데요. 요즘들어 자꾸 깜박깜박하는 나, 건망증인걸까요? 아님... 치매인걸까요? 헷갈리기 쉬운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 그리고 치매자가진단법까지 메디컬티비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건망증과 치매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건망증이란 

여러 가지 일을 할 때 뇌에 일시적인 과부하가 걸려 무의식적으로 어느 특정한 일이 뇌에 저장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잘 아는 사람의 이름이 갑자기 기억이 안나거나 가스불을 안 꺼서 음식을 태우는 것과 같은 행동이 있으며 여기서 잠깐 망증과 치매의 차이점을 보자면 아들 딸의 이름이 기억 안나거나 가스불켜는 방법을 아예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치매입니다.


건망증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당뇨, 빈혈, 피로, 우울증, 나이 등이 있으며 특히 남성보다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결혼, 출산 후에 오는 스트레스와 우울증, 빈혈, 피로감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건망증 예방법으로는

모든 질환들이 그렇지만 건망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건망증의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행을 떠나거나 휴식을 가지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도록 합니다. 


또한, 오늘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했는지 메모하는 습관은 뇌를 활성화시켜 건망증 증상을 호전시켜줍니다.



건망증에 좋은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요즘 부쩍 자꾸 깜박~깜박한다면? 홍삼, 호두, 땅콩, 칡, 검은콩, 계란 섭취를 권장합니다.




치매

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인지능력이 저하되고 행동들이 급격하게 달라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 건망증과의 차이점으로 대체로 치매와 헷갈려하는 알츠하이머랑은 조금 다르며 알츠하이머는 치매 질환 중 하나로 혈관성치매, 파킨슨병과 같은 치매의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치매 증상으로는

▶ 기억력저하

▶ 시공간능력 저하 : 매일 가던 길을 잃고 헤매는 것

▶ 시간지남력 저하 : 습관처럼 형성되어있는 행동까지 잊어버리는 것 

▶ 언어기능 저하 : 항상 기억하는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기억못하는 것 (ex. 아들, 딸의 이름)

▶ 수행능력 저하 : 기본적인 사용법이나 조작방법조차 잊어버리는 것 (ex. 가스불을 켜는 방법, 청소기 사용방법)

▶ 망상 / 환각

▶ 우울증 / 무관심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몬드, 잣, 호두, 해바라기씨와 같은 견과류, 양배추, 토마토, 사과, 마늘, 블루베리, 시금치, 고등어,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비타민E




치매 자가진단법



혹시 내가 치매? 간단한 치매 자가진단법


□ 오늘이 몇일인지, 무슨요일이 매번 잊어버린다.

□ 약속을 자주 잊어버린다.

□ 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한다.

□ 물건을 어디에 뒀는지 찾지 못한다. 

□ 성격이 많이 변했다.

□ 평소 잘 알던 길을 잃거나 헤맨 적이 있다. 

□ 언어사용과 돈계산이 어려워졌다.

□ 익숙한 일을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생겼다. 


=> 치매 자가진단에 해당되는 문항이 많고 빈도가 잦다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매환자수가 매년 늘고있는 만큼 어느 덧 치매도 흔한 질병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요. 이제 더 이상 남 일이 아닌 내가, 혹은 우리 가족에게 생길 수 있는 치매!! 치매에 좋은 음식 먹으면서 미리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연시 나만 우울한걸까? 혼자있어도, 함께 있어도 외로운 이유는 무엇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