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섹스

여자라면필독 경구피임약 복용법 꼭 알아두세요!!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예전에는 '피임약' 이라고 하면 괜히 조심스러워지고 숨기는 분위기였는데요, 최근에는 피임약이 단순 피임용도만이 아니라 그 외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경구피임약 복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생리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휴가철, 시험기간 등 생리를 피하고 싶을 때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경구피임약은 생체호르몬과 가장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진 '드로스피레논'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단순 피임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월경통, 생리전증후군 등 호르몬변화로 인한 여드름치료에도 경구피임약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여성들이 복용 중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경구피임약 제대로 복용하고 계신가요? 경구피임약 복용법 제대로 알아야 그만큼 효과도 볼 수 있겠죠?



경구피임약 복용법 1. 하루에 한알, 24시간 이내 연속 복용

피임약은 하루에 한 알을 복용해야 합니다. 하루도 빠트리지 말고 먹어야 가장 효과적이며 매일 같은 시간대에 먹어 24시간 이내 연속적으로 복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경구피임약 복용법 2. 복용시간?  이왕이면 낮보다는 밤!

앞서말한바와 같이 경구피임약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낮보다는 밤에 먹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법 3. 처음 복용시작은 언제? 생리시작일부터!!

경구피임약은 생리시작일부터 먹어야 생리주기와 균형이 맞춰지기 때문에 생리시작일부터 먹어주는 것이 가장 올바른 복용방법입니다.



경구피임약 복용법 4. 복용주기는? 28일

피임약은 일반적으로 28일 주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3주를 복용하고 7일을 쉬게 되는데 이 때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 7일동안 생리를 하게 됩니다. 


만약, 경구피임약 휴약기간인 7일동안 생리를 하지 않았더라도 8일째부터는 다시 피임약을 복용해야 피임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앞서말한 바와 같이 경구피임약을 처음 복용할 때는 생리가 시작되는 첫 날부터 복용하는 것이 올바른 복용방법입니다.



 한번에 보는 경구피임약 올바른 복용방법


① 복용은 생리시작일부터  ② 복용기간인 21일동안 같은 시간대에 복용  7일간의 휴약기간을 가진 후 8일째부터 다시 복용한다.







경구피임약은 복용 후 14일이 지나야 피임효과가 나타나며 그 후 꾸준히 복용하면 계속 피임효과가 유지됩니다. 

하지만 관계일을 며칠 앞두고 먹는 피임약은  올바른 복용방법이 아니며 피임효과 역시 없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설사, 구토, 부정출혈, 우울증, 피부색소침착, 뾰루지 및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나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복용 후 인체변화에 신경써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이러한 경구피임약 부작용 증상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는 편이 좋습니다. 






생리불순으로 고생중이라면?

▼▼▼▼ 생리불순 빨리 치료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