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과

영화 히말라야 황정민, 정우가 고생했다는 고산병이란?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겨울극장가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가 있습니다. 바로 황정민, 정우 주연의 히말라야인데요. 2005년 휴먼원정대 다큐멘터리를 본 이석훈 감독이 감동을 받아 영화로 만들었으며 국내 대표 산악인 엄홍길 대장의 실제 이야기로 더욱 화제가 되고 있는 작품입니다.
영화 히말라야의 흥행질주와 더불어 히말라야 등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황정민, 정우를 비롯한 출연진들이 고산병때문에 꽤나 고생했었다고 밝혀 고산병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영화 히말라야히말라야 등반 중 생을 마감한 동료의 시신을 찾기 위해 아무 명예도, 보상도 없는 여정을 목숨걸고 떠나는 엄홍길대장과 휴먼원정대의 도을 그린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 히말라야의 거센 눈보라와 맞서 싸우며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대원들의 뜨거운 우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영화의 제목이자 배경이기도 한 히말라야 길이 2,400km, 폭 300km로 네팔, 티벳, 파키스탄 등의 여러나라에 걸쳐있으며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를 포함하여 8,000m 이상이 되는 고봉이 무려 8개가 있는 세계의 지붕입니다. 





고산병은 높은 지대에서 저산소상태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환경증후군으로 고소병이라고도 합니다. 평지에 있다가 높은 산으로 올라가면 기압이 저하하여 공기가 희박해지는데 이에 대한 신체의 거부반응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며 영화 히말라야의 배우 황정민은 "고산병으로 인해 눈이 빠질 정도로 아픈 고통인데 이를 참고 촬영에 임했다" 고 고산병에 대한 고통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고산병이 나타날 만큼의 고지대(고소)란 ? 3000M 이상의 고도



고산병 증상 >>


가벼운 고산병증상

■ 두통 : 머리가 욱신거리고 묵직하게 느껴집니다.

■ 부종 : 손,발,얼굴이 붓거나 눈 주위, 얼굴이 퉁퉁 붓기도 합니다. 

■ 수면장애 : 자다가 자주 깨거나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습니다.

 식욕부진

■ 호흡단축



심각한 고산병증상


■ 기침

■ 구토

■ 권태감 / 무기력증 


 이러한 증상은 4시간~4일 안에 일어나며 심한 경우 2~5일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고산병 원인 >>


고산병원인 = 고도장애 로 고지대로 올라갈수록 산소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산소농도 저하 -> 신체산소농도저하 -> 저산소증 -> 뇌 혈류량 감소 -> 신체이상반응 


즉, 고산병의 원인은 산소부족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으며 그외 추위, 피로, 영양결핍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고산병 대처방법>>


고산병 대처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더이상 고지대로 올라가는 것은 그만해야 한다는점입니다. 그 자리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증상이 심할경우에는 바로 내려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서 휴식을 가지도록 합니다.

■ 두통이나 현기증이 나타날 경우 젖은 타월로 머리를 식히도록 합니다. (가벼운 두통에는 커피, 아스피린이 도움이 됩니다.)

■ 두통이 심할 경우 간이용산소통을 이용해 산소포화도를 올리도록 합니다.

■ 불면증이 나타날 경우 따뜻한 차나 우유를 마시도록 합니다. 

■ 속이 매스껍고 입맛이 없더라도 자주 음식을 먹고 충분한 음료를 섭취하여 고산병 대처합니다.





고산병 예방법>>


■ 고지대에서 올라갈수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합니다. (단, 맹물을 마셔서는 안됩니다. 미네랄워터나 끊인 물 혹은 차를 많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 심호흡을 크게 하고 숨 쉬는 횟수를 빠르게 합니다.

■ 등반시에는 등산용 지팡이를 사용해 신체에 부담되는 하중을 분산시킵니다.

평상시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며 꼭 정상까지 올라가겠다는 급한 마음보다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천천히 걷습니다.

■ 음주나 흡연은 최대한 자제하도록 합니다.


TIP! 효과적인 고산병 예방을 위해선글라스로 눈을 보호하도록 하고 몸이 부을 수 있는만큼 반지 등의 악세사리 등은 미리 빼둡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혹은 취미생활로 등산을 많이 하시는데요. 특히 높은 산에 갈 때에는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고산병에 대한 이해와 주의가 꼭!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