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리멤버 유승호 과잉기억증후군의 절대기억력 실제로 존재할까?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이번 주 성공리에 첫방을 한 드라마 리멤버 아들의전쟁이 화제입니다.  누나들을 흐뭇~하게 하는 유승호를 비롯하여 박민영, 박성웅, 남궁민이 출연하는 SBS 수목드라마 리멤버-아들의전쟁은 과거 MBC 신기한TV 서프라이즈에서도 다뤄진 적 있는 '과잉기억증후군'을 소재로 한 드라마로 유승호 과잉기억증후군을 앓고 있는 절대기억력의 소유자 천재변호사 서진우역을 맡았는데요. 드라마 인기와 더불어 '과잉기억증후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하니 메디컬티비가 그냥 지나칠 수 없겠죠? 


오늘은 과잉기억증후군이 정말 실제로 존재하는 건지 실제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드라마 리멤버 아들의 전쟁 공식홈페이지                            





인간의 기억력은 한계가 어디까지일까요?

과거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을 과잉기억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과잉기억증후군은 자신의 인생을 통째로 기억하는 일종의 자서전석 기억증후군으로 전 세계적으로 20여명 정도가 앓고 있으며 '망각'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잊고 싶은 기억도 모두 기억하게 된다고 합니다. 과잉기억증후군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일반 사람들과 대뇌피질의 일부분이 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과잉기억증후군(Hyperthymesia)은 초기억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그리스 용어에서 파생된 HyperthymesiaHyper '과도한' 과 Thymesis '기억' 이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자신의 삶에서 겪은 모든 사건과 경험에 관한 기억을 과도하게 가지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과잉기억증후군은 과거 MBC 신비한 TV서프라이즈에서 다뤄지기도 했었는데요. 최초로 과잉기억증후군으로 판정받은 사람미국의 질 플라이스로 14세 이후의 삶에 대해서 완벽하게 기억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몇시에 일어났고 누구를 만났으며 매 식사 때 무엇을 먹었는지까지 일상의 사소한 것들까지 모두 기억해 화제가 되었으며 2006년에는 뇌과학 학술지 '뉴로케이스'에 과잉기억증후군 사례로 실리기도 했습니다.





드라마 리멤버에서 유승호가 맡은 주인공 서진우역의 대사를 보면 "내 기억은 사소한 것까지, 아주 정확하다"고 말하는데요. 실제로 아주 사소한 것까지 통째로 기억하며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영국의 레베카 샬록이라는 여성은 해리포터 책 7권을 모두 기억한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카디프에 사는 아우렐리엔 헤이먼은 과거 모든 경험을 자세하게 기억하는데 수년 전의 그날 그날의 날씨, 어떤 옷을 입고 무엇을 먹었는지까지 모두 기억하며 지난 일들이 마치 녹화해둔 비디오를 보는 것처럼 생생하다고 말했습니다.





뇌 전문가들에 따르면 보통 사람의 경우 오래된 기억은 뇌의 우전두엽에 저장되는데 과잉기억증후군 환자들의 경우 기억이 좌전두엽에도 저장

되기 때문에 더 오래 기억하는 것도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출처 : 영화 굿윌헌팅 한장면                          


리멤버 유승호의 놀라운 절대기억력과 같은 능력을 나타내는 증상으로 서번트 증후군이 있습니다. 서번트증후군이란 자폐증상을 가진 사람  중 극히 일부에서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음악, 미술 등 특정분야에서 놀라운 기억력을 발휘하는데요. 영화 굿윌헌팅, 레인맨에 주인공이 모두 이 서번트 증후군을 앓는 것으로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특히 레인맨의 실제 모델이었던 킴 픽은 1만 2,000여  권의 책을 실제로 암기한다고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출처 : 리멤버 아들의전쟁 공식홈페이지                                                   


한편 드라마 리멤버는 과잉기억증후군으로 절대기억력을 가지고 있던 서진우(유승호)가 갑자기 기억을 잃어버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앞으로 전개된다고 하는데요. 과잉기억증후군과는 반대로 기억을 잃어버리는 증상은 코르사코프 증후군 즉 기억상실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기억상실증후군이란 전반적인 지적능력은 일반 평균치 범위이지만 다양한 의학적 원인 혹은 심리적 요인에 의해 급격한 기억력 손상을 보이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까지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증후군입니다.


기억상실과는 또 다른 형태의 기억증후군으로 과거 기억은 잘 떠올리지 못하는 증세를 보이지만 △특별한 뇌손상을 입은 적이 없고 △특별한 뇌질환도 없으며 △정신상태 역시 건강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기억상실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연구한 연구팀에 의하면 이들은 과거 기억을 떠올리려고 할 때마다 자전적 기억과 연간이 있는 뇌 영역의 활동이 덜활성화되고, 이들의 뇌 상태가 일반인들보다 내측 전두엽, 설전부, 측두엽의 일부 및 오른쪽 해마가 미세하게 작음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 유리구두 신으러 가자~~ 신데렐라 뮤지컬이벤트 참여하기 ▼▼▼▼▼




찬란한 마법이 선사하는 위대한 사랑 로맨틱판타지

콩닥콩닥 '심쿵'하는 러브스토리가 땡긴다면~?

" 뮤지컬 신데렐라 보러가~YO!! "


 

내손안의종합병원 메디컬티비 착한이벤트


이번에는 토니상드라마데스크상외부비평가 협회상에 빛나는

'뮤지컬 신데렐라 in 성남'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