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과

진짜사나이 해병대 이이경이 판정받은 요추디스크 원인은 무엇?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11월 29일 방영된 MBC '일밤-진짜사나이'  해병대편이 최근 화제인데요. 특히 이번 방송에서는 해병대 멤버들이 야외 숙영 및 야간 비상훈련에 돌입하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한편, 해병대 멤버로 합류한 배우 이이경이 훈련 중 허리에 통증을 느껴 의무반에서 검사를 받은 결과 요추디스크 판정을 받아 결국 유급 통보를 받는 모습이 나와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요추디스크 원인 무엇일까요? 이이경이 해병대훈련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요추디스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 방영된 진짜사나이 해병대편에서는 훈련 내내 이이경이 통증을 호소하는 장면이 나왔는데요. 정밀검사 결과 요추디스크, 정확히는 요추 4, 5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튀어나와있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추간판탈출증(요추디스크)이란

요추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하는 허리디스크척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가 피막을 찢고 탈출한 상태를 말하며 주위의 신경을 눌러 요통, 방사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요추나 경추에 많이 일어나는데 허리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통증이 나타나는 퇴행성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디스크 : 척추뼈 사이에 끼여있는 둥근 원반 모양의 디스크는 탄력성이 뛰어나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딱딱한 뼈끼리 직접 부딪치는 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디스크가 외부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요추디스크원인



요추디스크(추간판탈출증) 원인


□ 하루 중 상당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보낼 경우

□ 노화로 인해 낮아진 골밀도와 디스크 퇴행

□ 교통사고, 낙상, 무거운 물건 들 때 등의 강한 외부 충격

□ 비스듬한 자세 및 다리 꼬고 앉는 습관

□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



요추디스크증상



요추디스크(추간판탈출증) 증상


■ 허리, 엉덩이, 다리에 이르기까지 통증이 느껴지고 저림증상이 있다.

■ 기침,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

■ 다리가 가늘어지고 힘이 없다.

■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통증이 심해진다.

■ 누워서 쉬면 통증이 사라진다.






80, 90%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을 받지 않아도 저절로 증상이 좋아지며 충분한 휴식만으로도 요추디스크증상이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적지 않게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가볍게 생각해 방치하거나 비과학적이고 부적절한 치료를 통해 요추디스크/추간판탈출증을 치료하려고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요추디스크치료의 경우 매우 심한 통증이나 마비증상이 아닌 이상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를 받게 되며 요추디스크원인을 제대로 파악한 후 충분한 비수술적치료와 휴식을 가졌음에도 통증과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비수술적치료>>


약물치료 - 디스크탈출로 인해 생긴 부종 및 국소 염증 반응 감소시키기 위한 소염제 사용

물리치료 - 근육의 경직과 통증을 줄이기 위한 초음파, 전기 자극, 핫팩, 마사지 

운동요법 -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자세를 바꾸어 주는 운동으로 유연성, 근력,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경막외 주사요법 또는 신경근 차단술 - 다리에 심한 통증이 있을 경우 소염제인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를 주입


수술>>

추간판절제술 - 요추디스크 원인인 탈출된 디스크를 직접 제거한다.






─── SUMMARY ───


추간판탈출증(디스크)

척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가 피막을 찢고 탈출한 상태를 말하며 주위의 신경을 눌러 요통, 방사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


요추디스크 원인

- 무거운 것을 들거나 갑자기 허리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질때 (교통사고, 낙상 등)

- 평소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허리에 무리가 갈 경우

- 노화로 인한 퇴행


요추디스크 증상

- 허리를 숙이거나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온다.

- 묵직한 느낌의 요통이 느껴진다.

- 허리, 엉덩이, 허벅지 등 저리고 아프거나 당긴다.


요추디스크 치료
- 비수술적 치료

- 수술적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