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섹스

아이유 제제 로리타(롤리타)논란으로 보는 소아성애증/소아기호증



안녕하세요, 메디컬티비입니다.


현재 인터넷에서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소아기호증인데요. 가수 아이유 새 앨범의 '스물셋' 뮤직비디오와 자켓사진, 노래가 '로리타' 컨셉을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예전에 냈던 음반들마저 언급이 되면서 의구심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소설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를 모티브로 한 노래'제제(zeze)' 해석에 대한 논란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는데요. 로리타와 함께 언급되고 있는 소아기호증/소아성애증. 왜 이렇게 논란인 걸까요?








소아기호증이란 사춘기 이전의 소아(13세 이하)와 성행위를 하거나 성행위를 하는 것을 상상하며 성적 흥분을 하는 증상으로 성도착증 종류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가장 심각한 정신질환이기도 합니다. 소아성애증이라고도 하는 소아기호증은 중년 이후에 많이 나타나게 되며 아이에게 성적 관심을 가지고 아이들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을 소아성애자라고 합니다.


국내의 경우 8세 여아를 성폭행한 조두순, 여중생 납치 후 살해한 김길태 등이 해당되며 이들 모두 13세 이하의 어린이들을 범행 대상으로 삼았고 평소 아동 포르노와 성인 음란물에 심취해 있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아성애는 문학적으로 로리타/롤리타 콤플렉스라고도 하는데 어린 소녀나 소년들을 성적대상으로 표현하는 로리타 콤플렉스는 좀처럼 교정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어 정신성적장애 범주에 속합니다. 






이번 아이유 논란과 같이 로리타/롤리타를 컨셉의 어린 존재를 성적 대상으로 그린 작품에 대한 이견은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작품들이 소아성애자에게는 성적 자극을 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불쾌감만 줄 수 있으며 아이를 성적 대상으로 삼는다는 행위와 의도자체는 충분히 논란의 소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인기를 겨냥해 아동을 소재로 삼는 것은 공급자들의 문제로 볼 수 있으며 다른 작품보다는 엄격한 잣대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적절한 수위를 지키고 상징적으로만 사용됐다면 예술은 예술로 봐야 하며, 실제 범죄가 벌어진 것도 아닌데 작품을 비난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소아기호증



정신분석적 설명에 의하면 소아와의 성적관계가 성적 불안을 줄어들게 하면서 자존심을 높여주기 때문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즉, 소아 기호증의 원인은 일종의 '성적 콤플렉스'로 결혼 생활이나 성생활에 문제가 있거나 성적 경험이 전혀 없거나, 혹은 정상적인 성행위를 할 수 없는 18세를 전후해서 많이 발병하며 50세 이상의 연령층의 환자가 가장 많습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어린 시절 성추행이나 성폭행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소아기호증



소아기호증 환자들은 표현방식이 은밀하고 폐쇄적인 탓에 주변에서 쉽게 눈치 챌 수 없으며 동네 아저씨, 문방구 아저씨, 혹은 아이의 친부이거나 계부일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평소 범행 대상이나 범행 장소를 틈틈이 물색하며 주로 학교, 놀이터, 공원 등에서 범행 대상을 찾아 함께 게임을 하거나 길을 물어 친근감을 형성한 후 아이를 상대로 변태행위를 합니다.








사춘기 이전의 아동에게 성적 흥분을 강하게 느끼고 평소 아동과 성적 행위를 하는 상상을 하는 행동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소아기호증 환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기호증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가 있으나 성욕 감퇴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 같은 약물치료는 단순한 성적 억제 기능만 가능할 뿐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물리적 거세방법도 언급되고 있으나 환자 당사자들이 거부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치료방법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아동성폭행범의 경우에는 정신 감정과 범죄심리학적 조사를 거쳐 문제의 원인과 정도를 평가하여 수감 중 적절한 치료나 교화 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해야 하며 출소 전 재범 가능성에 대한 감정과 진단을 실시하여 출소 후 거주 및 행동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 SUMMARY ───



소아성애증/소아기호증

- 사춘기 전, 초기의 남아, 여아 혹은 둘 모두에게 성적 기호증을 느끼는 병

- 문학적으로 롤리타/로리타 컴플렉스라고도 한다.


소아기호증원인

소아와의 성적관계가 성적 불안을 줄어들게 하면서 자존심을 높여주기 때문


소아기호증치료

- 약물치료 : 성욕 감퇴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 행동치료, 교화 프로그램